세계가 거의 수용, 중국과 야당만 반대
수산물 소비회복 따라 어민동요 진정기대

22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예정된 일본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집회 참가자가 무대 설치를 두고 참가자와 경찰들이 충돌한 상황에서 일본 오염수 방류 규탄 피켓을 들고 있다.
22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예정된 일본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집회 참가자가 무대 설치를 두고 참가자와 경찰들이 충돌한 상황에서 일본 오염수 방류 규탄 피켓을 들고 있다.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e톡뉴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 처리수 방류 관련 제1야당의 반대규탄이 반일(反日), 반윤(反尹) 정치로 확대되는 모습으로 언론이 비쳐진다. 지난 주말 도심 집회를 통한 죽창가 합창 공연 보고 시중 여론 귀동냥하고 어민, 수산업계 반응 듣고 보니 “방류 반대를 소재 삼아 반일, 반정부 정치하는 것 아니냐”는 세간의 지적이 나온다.

‘죽창가’ 반일대회서 ‘반윤정치’까지


이는 일본 정부가 지난 24일 방류를 시작한 이후 닷새가 지나면서 세계 각국이 “별것 아니다”라는 표정이지만 유독 중국 정부가 강력 반대하고 한국의 야당, 민주당이 극성 반대정치로 동조하는 형국으로 비친다는 지적이다.

방류에 앞서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사전조사 결과를 통해 방류가 국제안전 기준에 부합한다고 확인한 바 있다. 이어 방류 직후 실시간 평가 데이터도 모두 정상 수준이라고 밝혔다. 곧 우리나라 전문가 3명도 후쿠시마로 가서 방류 상황을 확인할 계획이다.

많은 해양 과학자들이 후쿠시마 해류가 한반도로 건너올 가능성은 전무하다고 말해준 바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가장 먼저 해류가 닿는 곳은 미국인데 이미 미국은 방류를 지지하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EU도 우려를 중단하고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허용했다.

또 한동안 온갖 우려를 표명해 온 태평양 도서국들도 방류를 수용하는 자세로 바꿨다고 들었다.

단지 중국 정부가 반일정치로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시켰다. 여기에다 방류에 항의하는 중국인들이 후쿠시마 음식점과 관광 당국에 스팸전화 공격을 퍼부어 일본 정부가 유감을 표명하기에 이르렀다.

이 판국에 민주당 중심의 야권이 강성 성향의 민노총 등과 함께 죽창가를 외치는 반일 투쟁에 나섰으니 중국 공산당과 한국 민주당이 공조하는 모습 아니냐는 세간의 지적을 받는 것 아닐까.

중국 반일 규탄에 북한 동조, 야권이 공조 형국


여기에 북한의 김정은이 방류와 관련, 일본과 한국 정부를 연일 비난하고 있다니 무슨 속셈일까.

민주당 주도 죽창가 대회에 대해 북의 노동신문이 “괴뢰 전 지역에서 핵 오염수 방류로 인류를 핵 참화 속으로 몰아넣는 일본의 핵 테러 행위를 막고 이에 동조한 ‘윤석열 역도’를 퇴진시키기 위한 각 계층의 투쟁이 날로 격렬히 전개되고 있다”고 선동하고 있는 것이다.

노동신문은 집회 사진과 함께 “일본이 총칼로 세계 인류를 침략하고 살육했던 태평양 전쟁을 다시 일으키려 한다”고 주장했으니 바로 이재명 대표의 발언을 인용한 것 아닌가.

실제로 북의 김정은이 일본의 오염 처리수 방류를 규탄하고 나선 것은 중국 정부와 남한 민주당의 반일, 반윤석열 정치에 동조하겠다는 뜻이 분명한 것으로 전문가는 해석한다.

지난 주말 집회의 양상이 과거 광우병, 사드 괴담 사태에 앞장선 ‘그때 그 사람들(?)’이 거의 다 모여 일본 규탄과 함께 ‘윤석열 방류’, ‘윤석열 탄핵’까지 목소리를 높인 형국이었다고 평들이 나온다.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눈앞으로 다가오는 형세 아래 민주당이 ‘오염수 정치’를 언제까지 계속할 것인가. 오는 9월 2일 제2차 범국민대회를 예고했으니 당분간 계속 끌고 가겠다는 뜻이 분명하다.

평론 매체의 전문 패널이 주장하듯이 민주당으로서는 이길 수 있다는 계산이 있을 수 있다. 국민의 절대다수가 방류를 반대한다는 여론을 믿고 윤석열 정부가 방류를 묵인, 동조한다고 몰아붙이면 내년 4월 총선까지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판단이라는 것이다.

민주당은 오염수 방류 관련 괴담정치를 확대하면서도 정부에 대해서는 소비 위축 피해 어민, 수산업 지원대책을 촉구한다. 안 되면 자신들이 특별법이라도 만들겠다는 자세다.

결국 자기네의 괴담정치로 우리 수산물 소비가 위축되도록 만들어 놓고 정부에 대해 지원책을 마련하라고 압박하는 정치를 펴는 꾀를 부리는 모양 아닌가 싶다는 세간의 평이다.

어민, 수산업계 괴담에 흔들리지 않아


민주당의 괴담정치에도 어민과 수산업계가 더 이상 동요 없이 우리 수산물은 안전하다는 인식에 자신감을 갖는 모습도 언론에 방출되고 있다.

해수부가 수협중앙회 등과 함께 우리 수산물 소비 활성화 운동을 펼친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모양이다. 대한상의, 무역협회 등 경제단체가 호응하고 10대 그룹을 비롯한 기업들도 동참하는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

주요 기업 국내식당 단체급식에 우리 수산물 메뉴를 올려 소비를 늘려주겠다는 방식이다. 각 지자체들도 참여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전남도가 한 달간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에서 수산물 상생 할인대전을 열어 생선류와 해조류 가공식품 등을 최대 30%까지 할인 판매한다. 서울시에서도 수산물 직거래 장터를 열겠다는 방침이다. 이어 경남도와 경북도가 대형 유통업체와 협력을 통한 30% 할인판매 및 전통시장 할인쿠폰 지원 등을 추진한다.

결국 전문가들의 언급처럼 일본의 오염 처리수 방류가 우리 해역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확신이 중요하다. 이른바 ‘오염수 정치’에 영향받지 않고 흔들리지 않겠다는 어민과 수산업계의 선택이 믿음직하다는 소감이다. 이쯤 되어 야권의 오염수 방류 관련 정치도 끝내는 것이 현명하지 않을까 싶다. ( 본 기사는 평론기사임. )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