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 언론, 가짜전문가 괴담규탄
후쿠시마산 수입금지, 3중 검사체계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이튿날인 25일 강원 양양군 남애항 내 수협 위판장에서 한 어민이 경매에 넘길 생선을 정리한 뒤 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이튿날인 25일 강원 양양군 남애항 내 수협 위판장에서 한 어민이 경매에 넘길 생선을 정리한 뒤 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이톡뉴스)]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국내 어업인과 수산업계의 호소와 절규가 너무나 급박하고 절실한 모습이다. 국내 최대 어민단체인 ‘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가 24일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우리 바다와 수산물은 안전합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국내 수산단체가 다 모인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도 “우리 바다, 우리 수산물은 안전하다”면서 국회와 정부에 대해 수산물 소비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수산물 오염시킨 정치인·언론·가짜전문가들


어업인중앙연합회 호소문은 “우리 바다와 수산물을 오염시키는 장본인은 정치인, 언론, 가짜전문가들”이라고 직격하며 “국제기구나 저명한 과학자들이 밝혔듯이 우리 바다와 수산물은 안전하다”면서 소비 촉진을 촉구했다.

연합회 성명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는 원치 않았지만 현실이 되고 말았다”면서 이제 “괴담 따라 어업을 포기할 것인지 과학을 믿고 수산업을 선진화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한다면 후자(선진화)를 선택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수산 관련 단체들로 구성된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우리 바다와 수산물은 안전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성명서는 지금껏 “오염수와 처리수 사이의 소모적 정치적 논쟁과 괴담 수준의 정보확산 속에 이미 멍게, 우럭, 전복, 해삼 등의 소비가 급감했다”는 절박한 사정을 지적했다. 이어 수산업은 수산자원 고갈로 어획량이 감소하고 있는 데다 무분별한 해상풍력 개발로 조업 구역이 축소되고 유류비, 전기요금 등 원가 상승으로 2~3중의 경영난을 겪고 있노라고 밝혔다.

그렇지만 수산업은 결코 사양산업이 아닌 후손에게 물려줘야 할 주요 산업이라며 국회와 정부에 대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방사능 감시체계의 강화 및 어업인들의 생산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수산물 소비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정치인과 언론을 향해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한 논쟁과 보도로 국민 불안 해소 및 수산물 소비 촉진에 앞장서 달라고 촉구했다.

후쿠시마산 수입금지, 3중의 방사능 검사


일본 정부에 대해서는 오염수 처리가 과학적 관점에서 안전하고 국제법과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처리되어 주변국의 불안을 해소해 달라고 촉구했다.

일본은 24일, 후쿠시마 원전 사고 12년 만에 첫날 오염수 460톤을 해양 방류했다. 앞으로 30년간 지속적으로 방류하겠다는 방침이다.

우리 정부는 방류하는 방사능물질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상황이 발생 시 즉시 방류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또 관련 전문가를 파견하여 IAEA 후쿠시마 현장 사무소를 방문, 방류정보를 공유키로 일본 정부와 합의했다.

일본 정부는 25일부터 매일 수산물 데이터를 공개하고 원전 인근의 삼중수소 농도 측정 결과도 발표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국내산 수산물은 3중의 방사능 검사체계로 안전하다고 강조한다. 해양 방사능 검사 200곳, 수산물 생산단계 검사로 위판장과 양식장 검사 및 수산물 유통단계인 시장과 마트에 대한 식약처 방사능 검사 등을 말한다.

해수부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7만 5천 건의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도 모두 기준치에 적합했다고 밝혔다. 또한 해수부는 후쿠시마 일대 수산물의 수입금지 사실을 강조한다.

이미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의 모든 수산물은 수입 금지되고 있고 수산물 수입신고별로 매건마다 방사능을 검사하고 원산지 유통 이력도 살아있는 생물 전품목 및 음식점 20개 품목을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제는 과학적인 진실보다 정치적인 괴담이나 가짜뉴스 등이 실제 오염수 방류 이전부터 국내산 수산물의 소비를 극도로 위축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전문가들이 여러 매체 평론을 밝힌 바 있다.

어업인중앙연합회의 대국민 호소문에도 올라있지만 터무니없는 괴담으로 전남 완도지역 전복 생산 어가 중에 일부 양식 포기, 파산신청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경남 통영, 전남 여수 등지의 가두리 양식장도 극도의 소비침체 속에 대출금의 이자도 갚지 못한다는 실정이다.

가짜, 괴담선동 피해 책임질 수 있는가


누가 무슨 목적으로 우리 바다를 오염시키고 국내 수산업을 벼랑 끝으로 몰고 있는가. 어업인과 수산업계에서 지적하듯 일부 정치인과 일부 언론 및 가짜 전문가들의 무책임한 선동이 아닐까 싶은 것이다.

마치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놓고 갈라진 나라가 오직 대한민국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는 방류와 상관없이 우리 바다와 수산물은 안전하다고 강조하지만 제1야당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일본의 핵 폐수 방류를 묵인, 방조함으로써 면죄부를 주고 있노라고 주장한다. 심지어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 수준이라고 공격한다.

방류 오염수가 가장 먼저 도착하리라는 미국은 거부가 없다. 주일 미국대사는 후쿠시마로 가서 현지생산 수산물을 먹으면서 미국의 지지 입장을 표명하고 싶다고 말했다.

EU는 즉각 일본산 수산물의 전면 수입 허용을 밝혔다. 남태평양 도서국들도 방류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으로 바꿨다. 단지 중국 정부가 즉각 일본 정부를 규탄하며 일본산 수입을 전면 금지시켰다. 결국 민주당과 중국 정부가 가장 강력하게 거부하는 행태로 동조하는 모양새로 언론에 비쳐지고 있다.

일본 오염수 방류로 나라가 둘로 갈라진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어찌하여 안전한 우리 바다와 수산물을 가짜로 오염시키는 괴담 정치를 언제까지 지속할 작정인가. 우리는 어업인들과 수산업계의 확신과 신념을 믿고 무한 성원을 보낸다. ( 본 기사는 평론기사임. )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