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정의연, 윤씨 거명없이 당부
기부금, 후원금, 투명관리 계기 기대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8일(월), 국회 의원회관 530호을 나오면서 취재중인 취재진에게 "...내가 죽는 모습을 찍으려고 기다리는 것이냐...상중인 것을 알지 않느냐"면서 불만을 표출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8일(월), 국회 의원회관 530호을 나오면서 취재중인 취재진에게 "...내가 죽는 모습을 찍으려고 기다리는 것이냐...상중인 것을 알지 않느냐"면서 불만을 표출했다. (사진=연합뉴스)

[배병휴 회장 @이코노미톡뉴스(EconomyTalk News, 이톡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정대협, 정의연 윤미향 씨(민주당 의원) 관련 회계부정, 횡령혐의 논란 한 달 만에 ‘위안부 운동 부정, 폄훼 말라’고 당부했다. 대통령은 8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위안부 운동 부정은 피해자 할머니들의 존엄과 명예를 무너뜨리는 것”이라 말하고 “운동의 대의는 굳건히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대통령은 누가 이 운동을 부정하고 대의를 손상시켰는지 전혀 지적하지 않았다.

위안부운동 부정, 폄훼 안돼 지당말씀이지만…


위안부 운동을 부정하는 사람이 어디 있다는 말인가. 솔직히 이 운동의 대의를 꺾고 손상시킨 사람이 누구인지 모를 수 있을까. 세상 사람들이 윤미향 씨가 위안부 운동을 권력화, 사유화 하면서 사리사욕 추구하고 여권 국회의원으로까지 출세한 것을 다 알고 있는데도 대통령만 모를 수 있을까.

아마도 윤 씨가 지금 집권당 의원으로 행세하고 있기에 정대협이나 윤 씨 거명 없이 어쩔 수 없이 눈 감아 주는 것 아닐까 싶다.

이미 윤 씨는 위안부 할머니들 이름 팔아 후원금 모금하여 사리사욕 채운 혐의 등으로 고발되어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앞으로 정확한 부정, 부도덕 행위가 드러날 경우 국회의원 벼슬도 내놔야 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날 대통령도 위안부 운동 관련 논란에 ‘매우 혼란스럽다’ ‘말하기 조심스럽다’고 전제했으니 윤 씨 관련 숱한 의혹도 보고 받아 알고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은 “위안부 운동 30년사가 인간의 존엄을 지키고 여성인권과 평화를 향한 발걸음이었다”고 말하고 이를 부정, 폄훼하는 것은 “반인륜적 전쟁범죄 고발과 여성인권 옹호에 헌신한 이 운동의 정당성에 대한 근본적인 도전”이라고 규정했다.이는 물론 옳은 말씀이다.

또 대통령은 고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으로부터 이 운동이 시작되고 이용수 할머니가 세계적 문제로 만드는 지대한 역할을 다한 ‘위안부 운동의 역사’라고 규정했다.

이 할머니가 미국 하원, 프랑스 의회서 증언하고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등재 등의 공적을 말한 것이다. 문 대통령 취임 후 공식행사에 이 할머니를 초청, 극진히 예우한 모습도 이 때문일 것이다.

‘운동의 역사’를 ‘치매’ ‘노욕’ ‘토착왜구’


바로 이 운동의 역사인 이 할머니가 한 달 전, “윤미향한테 속을 만큼 속고 이용당할 만큼 이용당했다”고 폭로했다. 2차 기자회견에서는 “죄 지었으면 벌 받아야” “검찰이 철저 조사해야” “국회의원 해서는 안 돼”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이 깍듯 예우한 피해자 할머니가 간곡한 심정으로 폭로했는데도 한 달간이나 한마디도 없었으니 답답하다. 그러다가 누가 어떻게 이 운동을 왜곡, 훼손시켰는지 아무 지적 없이 운동의 대의(大義)만 강조한 것이다.

이 할머니 폭로 이후 미국의 위안부 피해자 인권단체 등에서도 “윤 씨가 이 운동을 ‘정치화’ ‘사유화’ 시켰다”고 비판한 사실이 언론에 보도됐다.

태평양전쟁유족회(회장 양순임)도 인천서 기자회견을 통해 “위안부 할머니들이 정대협과 윤미향 씨를 무척 무서워했었다”고 폭로했다. 정대협이 결코 피해자중심 단체가 아닌 권력지향 단체로서 “할머니들의 눈과 귀를 가리고 대국민 사기 친 단체”라면서 “더이상 정부가 지원해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이용수 할머니의 폭로 이후 윤 씨와 그의 측근들, 민주당과 친노, 친문계가 얼마나 험악하게 공격하고 비난했는가. ‘대구 할머니’ ‘TK 할머니는 다르다’에서 치매, 노욕에다 ‘토착왜구’까지 꺼내지 않았는가. 친여 방송인 김어준 씨는 이 할머니의 2차 회견 관련 터무니없는 음모설을 퍼뜨리기도 했다.

정의연 마포 쉼터 손영미(60) 소장이 의문의 극단적 선택 이후 김어준 씨와 여권 일부는 ‘보도살인’ ‘언론타살’까지 무책임하게 제기했다.

윤 씨 또한 국회의원회관 의원실로 찾아간 언론인들에게 “지금 상중 아니냐” “나 죽는 모습 찍으려 기다리고 있느냐”고 폭언했다. 어찌 이처럼 오만불손이 넘치는 도도한 운동가가 집권당 의원이 될 수 있었는지 의문이다.

윤 씨는 위안부 할머니들 팔아 개인계좌 4개로 모금하고 윤 씨네 일가 주택 5채를 모두 현금으로 구입하며 ‘집 판 돈’ ‘적금 깬 돈’ ‘가족들에게 빌린 돈’이라 시시각각 변명했다. 또한 마포 쉼터를 종교단체로부터 기증 받고도 현대중공업의 지정 기탁금 10억 원으로 안성 쉼터 매입하고 부친을 관리인으로 급료 주고 남편 회사에는 정대협 일감을 몰아준 위인이다.

윤 씨는 위안부 운동 권력가로 군림하면서 정부지원금 20억 원을 타내기 위해 나눔의 집 할머니에게 대필시킨 의혹도 받고 있다. 이토록 윤 씨 관련 부정, 비리 의혹이 철철 넘치지만 집권당 차원의 감싸기가 철벽이다.

돈 밝히고 권력지향 NGO ‘이제 그만’


대통령이 윤 씨 사태가 시민단체들의 활동방식과 행태를 되돌아 볼 수 있는 계기라고 지적한 대목을 기대한다. 이는 진작 나왔어야 할 방침이다. 문 정권은 시민단체들을 중요한 지지기반으로 삼고 있지 않는가. 민변, 참여연대, 환경운동에서부터 정대협, 정의연까지 거의 ‘어용화’ 되고 있지 않는가.

이런 측면에서 대통령이 윤 씨 관련 시민단체 운동 방식의 자성론을 제기하고 기부금의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각종 기부금, 후원금의 투명성을 강화토록 지시한 것은 바람직하다고 보는 것이다. 대통령이 “이를 위해서는 시민단체들도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으니 집권세력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단체들의 즉각적인 응답이 있기를 기대한다.

시민운동이 정치화, 권력화 되고 있는 현상을 국민이 늘상 보고 있다. 시민운동에 시민참여 없고 돈 밝히고 권력 지향하는 탐욕스런 모습이란 비판이 있었지만 반성이나 개선은 거의 없다. 이번 대통령의 당부를 계기로 시민운동이 본연의 자리로 조속히 돌아가기를 간절히 바란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