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권오현 해줌 대표이사, 사공민 GS리테일 점포운영지원실장(상무), 황봉환 전력거래소 전력시장본부장, 노영택 S&ICorp. 전무가 지난 26일 열린 협약식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GS리테일)
(왼쪽부터) 권오현 해줌 대표이사, 사공민 GS리테일 점포운영지원실장(상무), 황봉환 전력거래소 전력시장본부장, 노영택 S&ICorp. 전무가 지난 26일 열린 협약식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GS리테일)

[김지현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GS리테일이 스마트에너지관리시스템(SEMS)을 활용해 국가 에너지 절감 사업에 참여하며 ESG 경영에도 박차를 가한다.

GS리테일은 최근 전력거래소, 공간관리 전문기업 ‘S&ICorp,’ 에너지 IT기업 ‘해줌’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 매장 내 ‘자동 수요반응’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시스템은 전력거래소에서 전력사용량이 많은 특정시간에 전력사용 절감을 권고하면 이를 실천하는 개별사용자가 인센티브를 지급받는 제도다. 

GS리테일은 오는 4월 1일부터 전국 8천 7백여 개 GS25 점포에 자동 수요반응 시스템을 추가 투자비용 없이 즉시 적용한다. 이는 편의점 업계 최대 규모인데 GS25가 지난 2015년 도입한 스마트에너지관리시스템이 주효했다.

SEMS는 점포에 있는 전기 장비, 기기에 사물 인터넷 기술을 결합한 원격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다. 가맹 본부의 메인 서버 및 경영주, 근무자의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매장 전력량을 관제하고, 관리 · 제어할 수 있다.

이번 자동 수요반응 시스템에서도 전력거래소가 수요관리 사업자 ‘해줌’에 전력 사용량 감축을 요청하면, SEMS가 인식해 점포 냉·난방기, 조명설비 등을 자동으로 제어해 주는 방식이 적용됐다.

수동 방식의 번거로움을 덜어 점포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전력 감축 효과도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경영주에게 1KWh 당 1,200원 수준의 인센티브를 제공, 점포 수익성도 높일 수 있어 일석삼조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