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류재철 사장 "혁신적 기술+서비스의 생활가전 고도화로 공략"

[배만섭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LG전자의 미국 본토 상륙 계획이 발표됐다. LG전자는 미국 기업 간 거래(B2B) 생활가전 시장에 대한 사업 공세를 강화해 3년 이내에 업계 '톱3' 수준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LG전자 류재철 H&A사업본부장(사장)은 27일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KBIS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혁신적인 생활가전 기술과 서비스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해 미국 B2B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

이어 "혁신적인 맞춤형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빌트인 제품, 차별화된 에너지 고효율 기술력과 스마트홈 솔루션을 앞세워 2026년까지 미국 B2B 생활가전 시장의 톱3로 도약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현재 B2B 업계 5∼6위권인 LG전자는 전통 강자인 제너럴일렉트릭(GE) 가전 및 월풀과 함께 톱 3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미국의 생활가전 시장 규모는 약 400억달러(약 53조원) 규모로 추산된다. 이 가운데 B2B 시장은 약 20%에 달하는 70억달러(약 9조3천억원) 수준이다.

류 사장은 "B2B 시장은 관계가 한번 맺어지면 '록인'(Lock-in) 효과로 인해 웬만해선 관계가 잘 바뀌지 않는 경향이 있다"며 "이 때문에 사업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2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주방·욕실 전시회 'KBIS 2024'의 LG전자 '초(超)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브랜드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전시공간
2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주방·욕실 전시회 'KBIS 2024'의 LG전자 '초(超)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브랜드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전시공간

 

'LG 프로 빌더' 신설, 건축업자 전담 조직


LG전자는 B2B 시장 경쟁력 확대를 위해 건축업자 전담 조직인 'LG 프로 빌더'를 신설하고 B2B 시장에 맞춘 물류 시스템을 별도로 갖췄다.

또한 최고급 제품군 브랜드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SKS)부터 일반형 가전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갖춰 고급 주택이나 1인 가구, 대가족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을 건축업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했다.

미국 동부(뉴저지)와 서부(나파밸리)에 건축업자를 대상으로 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을 두고 있으며 내년 중 중부(시카고) 지역에도 쇼룸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류 사장은 "미국 생활가전 B2B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오랜 준비를 해왔다"라고 설명했다.

정규황 LG전자 북미지역 대표는 "B2B 시장은 진입장벽이 높아 하루아침에 진출할 수 있는 시장이 아니다"라며 "기존 업체들이 맺어온 독점 계약을 타파하는 게 쉽지 않지만 지난 1년간 조직을 갖춘 만큼 진입장벽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류 사장은 미국에서도 화석연료 사용과 탄소배출을 줄이는 전기화(electrification) 및 친환경 트렌드와 수요가 커지고 있다며 이를 기회로 삼는 전략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라 이르면 올해 2분기부터 히트펌프 기술이 적용된 냉난방기와 가전 구입 시 세제 혜택이나 보조금이 지원될 예정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