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태광그룹)
(제공=태광그룹)

[정용태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태광그룹 세화미술관(관장 서혜옥)은 ‘논알고리즘 챌린지(Non-Algorithm Challenge)’ 3부작 프로젝트의 최종 전시회를 30일부터 4월 28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세화미술관은 이번 전시에서 '논알고리즘 챌린지' 프로젝트의 2부와 3부 전시를 동시에 개최한다. '논알고리즘 챌린지' 프로젝트는 총 3부로 기획됐는데 지난해 10월 1부 '귀맞춤'으로 시작했다.

2부 '가장 깊은 것은 피부다'는 인간의 '신체'에 주목한다. 인간 스스로의 신체를 인식하는 것이 곧 인간의 존재를 자각하는 출발점이 되고, 이러한 자각이 곧 자유의지로 이어진다는 점에 집중했다. 민찬욱·박관우·정찬민 작가는 현실 세계와 디지털 공간의 경계를 탐색해 관객들이 '살아있음'에 대해 고찰하게 만든다.

3부 '4도씨'는 인간의 '기억'을 주제로 다룬다. 콜렉티브 그룹 SEOM:(섬:)·오묘초·태킴 작가는 기억의 모순적인 특성 안에서 인간이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질문들을 다룬다. 기억은 인공지능이 모방할 수 없고 알고리즘화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인간다움의 상징이자 새로운 가능성으로 표현된다. 전시는 '감각', '(비)인간', '미래'와 기억을 연결하고 인공적 세계 안팎에서 생명에 대한 해답을 찾아본다.

세화미술관은 관람객들이 전시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3월에 '작가와의 대화'도 준비했다. 3월 9일에는 '가장 깊은 것은 피부다'와, 3월 16일에는 '4도씨' 작가들이 관객들을 만난다. 전시회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이벤트도 열린다. 매주 목요일 점심시간(직장인 대상)과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에는 전시회가 무료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