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종편채널 MBN에서 지난 9일 저녁뉴스를 통해 “오스템임플란트 미 현지법인의 공장증설 과정에서 직원의 비위행위가 있었고 이를 본사가 알고도 덮기에 급급했다”는 내용의 보도에 대해, 오스템임플란트 측에서 "보도 내용이 사실과 달라 다음과 같이 사실관계 확인 및 회사의 입장을 알려드립니다"라고 취지의 회사 입장문을 공개했다.

아래는 그 전문.

(사진=OSSTEM IMPLANT)
(사진=OSSTEM IMPLANT)

 

MBN의 오스템임플란트 미국공장 공사 보도에 대한 회사 입장문

종편채널 MBN에서 지난 12월 9일 저녁뉴스를 통해 “오스템임플란트 미 현지법인의 공장증설 과정에서 직원의 비위행위가 있었고 이를 본사가 알고도 덮기에 급급했다”는 내용의 보도를 하였습니다.

보도 내용이 사실과 달라 다음과 같이 사실관계 확인 및 회사의 입장을 알려드리니 보도에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직원 비위 행위

MBN은 시공사인 C사가 허위로 자재비를 꾸며 청구했고 자재 주문과 대금이 지급되지 않았으며, 오스템 현지법인 실무담당자 A씨와 주재원 B씨가 이를 알면서도 본사측에 허위 보고하는 등 비위행위가 있었다고 보도했습니다.

당사는 이 사안에 대해서 MBN이 보도내용을 본사에 확인하는 과정 그리고 보도 이후에 해당 직원에 대한 조사를 강도 높게 진행하였고 현재까지 파악한 바로는 보도의 내용과 같은 직원의 비위 행위는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해당 직원들은 개인통장 거래내역 공개를 동의할 정도로 조사에 적극적으로 임하면서 비위에 대한 내용을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으며, 미국법인에서도 담당자들에 대한 내부조사를 진행하였으나 현재까지 비위와 관련해서 특별한 내용이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향후 회사는 해당 사안에 대해 추가 감사를 진행할 계획이지만, 현재까지 회사가 조사한 바로는 직원이 시공사와 짜고 비위행위를 한 어떤 정황도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2. 본사에서 알고도 쉬쉬했다

MBN은 “일이 불거진 이후에도 본사 임원이 C사와 계속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라 지시했다”며 본사가 직원 비위를 알면서도 사건을 덮으려 했다는 내용의 보도를 했습니다.

직원 비위 논란은 본사에서도 MBN 보도를 통해 처음 접한 내용입니다. 사실이 아니었기에 본사 임원이 직원 비위를 알고도 덮으려고 했다는 보도내용 또한 사실이 아닙니다.

보도에 나온 본사 임원은 생산을 총괄하는 위치에 있는 임원입니다. 시설 완공 일정을 감안하여 공사 지연 사태의 조속한 해결방안을 강구하는 과정에 시공사 교체, 유지 등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지시할 수는 있었으나, 보도의 내용처럼 직원 비위를 알고도 C사와 공사를 계속 진행하라는 지시를 한 사실은 없습니다.

3. 공사중단

미국 생산시설 공사가 중단된 것은 시공사인 C사 측은 지난 9월 설계변경, 원가상승 등의 사유로 300만불 규모의 공사대금 증액요구를 해왔고 이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시공사의 여러 문제가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특히 시공사가 하청업체에 공사 대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고 이러한 이유로 하청업체가 유치권 행사를 통보해 오는 등 여러 문제로 인해 공사 일정이 계속 지연되고 있었습니다. 이에 회사는 여러 사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최종적으로 보도가 되기 훨씬 전인 지난 11월 말경 시공사 교체의 결정을 내렸고, 현재 새로운 시공사를 선정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또한, 공사대금이 지급된 만큼 공사가 진행되지 않아 발생하게 된 차액(과지급금)에 대해서는 C사에 반환요청을 하여 회수할 계획입니다.

4. 결론

현재 미국법인 생산본부 증설 공사가 중단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사유는 MBN의 보도와 같이 시공사와 짠 직원의 비위행위 때문이 아니라, 시공사의 문제(받아들이기 힘든 추가 대금 요구, 시공사와 하청업체와의 문제 등)로 인한 공사 일정 지연 때문이었으며, 회사나 본사의 임원은 잘못된 일을 덮으려 한 어떠한 행위도 없었습니다.

회사는 이러한 사실관계에 대해 MBN측에 정정보도를 요청할 계획이며, 사실이 아닌 보도내용은 회사와 직원 당사자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기에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등 법적 조치를 통해 강력하게 대응할 예정입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