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제마진·파라자일렌 스프레드 개선에 전분기 대비 흑자 전환
배터리 적자 소폭 확대…2분기 이후 美 IRA 수혜 반영시 수익성 개선 기대

[SK이노베이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K이노베이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윤수 기자 @이코노미톡뉴스] SK이노베이션이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은 19조1천429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7.7%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3천75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77.3%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4일 공시했다.  순손실은 520억원으로 적자다.

SK이노베이션은 "정제마진과 파라자일렌(PX) 스프레드 개선 효과가 석유, 화학사업의 안정적 매출 증대와 영업이익 개선 효과로 나타나 (전 분기 대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며 "배터리 사업은 분기 최대 매출액을 달성하며 수익성 개선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순차입금은 배터리 사업 투자 지출 확대 등으로 전년 말 대비 1조362억원 증가한 15조5천510억원을 기록했다.

[SK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SK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사업별로 보면 석유 사업은 전 분기보다 9천360억원 증가한 2천748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흑자 전환했다.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산유국의 원유 판매 고시 가격(OSP) 하락 영향 등으로 정제마진이 개선되고, 유가 하락세 완화에 따른 재고 관련 손실 축소로 영업이익이 개선됐다.

화학 사업도 PX 마진 상승 등으로 전 분기 대비 1천973억원 증가한 1천89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흑자 전환했다.

윤활유 사업은 판매경쟁 심화 등으로 2천592억원의 영업이익을, 석유개발 사업은 매출원가 증가 영향으로 1천135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배터리 사업은 작년 신규 가동을 시작한 공장들의 램프업(생산량 확대)에 따라 매출이 전 분기 대비 4천297억원 증가한 3조3천53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다. 일회성 비용 증대로 3천447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 폭이 확대됐으나, 배터리 판매량 증가와 신규 공장 수율 향상으로 영업이익률은 개선됐다.

SK온에 따르면 1분기 북미 배터리 공장은 올해 초 포드의 전기 픽업트럭 F-150 라이트닝의 생산 중단 여파로 수율이 목표에 미달했지만, 중국과 헝가리, 유럽 공장의 수율은 목표 대비 상승했다.

2분기에는 석유 사업의 경우 중국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본격화와 여름철 드라이빙 시즌에 따른 석유제품 수요 증가로 정제마진이 양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학 사업도 중국 내수 활성화 기대로 PX뿐 아니라 폴리에틸렌(PE)과 폴리프로필렌(PP)의 스프레드 개선 효과가 나타날 전망이다.

배터리 사업은 해외 신규 공장의 추가 램프업으로 매출과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에 따른 첨단 제조 생산 세액공제(AMPC) 수혜 효과가 회계에 반영되며 추가적인 손익 개선이 이뤄질 전망이다.

SK온은 포드와 현대차 북미 합작법인(JV) 외에도 다양한 고객과의 협력 가능성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SK이노베이션은 2050년 이전 넷제로 달성을 위해 올해 탄소 배출량을 기준연도(2019년) 대비 12% 감축해 잔여 배출량 1천91만t을 기록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