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근영기자 @이코노미톡뉴스] 수십 조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한전이 한전에너지공과대학교(한전공대) 출연금 문제로 고민이 깊다. 한국남동발전 등 6개 발전 자회사에게 갹출해 받던 출연금을 당초 210억 원 수준에서 60억 원 수준으로 대폭 줄어 한전의 부담이 그만큼 커졌기 때문이다. 한전공대는 에너지 특성화 대학을 목표로, 문재인 정부가 전라남도·나주시에서 추진한 대표 사업이다. 에너지공학 단일학부가 중심이고, 최근 차세대 소형모듈원전(SMR) 융합전공 과정이 신설돼 학부생 107명과 석·박사 과정 49명이 재학 중이다.

에너지 전문가 양성이라는 확실한 명분이 있지만 반대급부로 해마다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간다는 게 문제다. 한전공대 설립 당시 정부와 한전은 2031년까지 투자비와 운영비로 약 1조6000억 원의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 전라남도가 6000억 원, 한전이 1조 원을 책임지기로 했다. 

문제는 한전의 늘어나는 빚. 한전은 3분기까지 약 22조 원의 적자를 냈고, 올 한 해 30조 원까지 늘어날 정도로 재정이 악화일로라는 것. 상황이 이렇게 되자 일부 발전 자회사 경영진은 출연금 지급에 반대표를 던지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찬성한 발전 자회사들도 한전공대의 재정자립 계획, 운영비 충당과 사용 내역, 한전공대 예산 집행의 적정성 등을 한전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이 한전공대에 출연한 비용은 2020년 384억 원, 2021년 413억 원, 지난 7월까지 307억 원 등 약 1100억 원. 지난 3월 일단 문을 연 한전공대는 캠퍼스 9개동과 학생회관 도서관 연구동 건설 등 돈 들어갈 일들이 첩첩산중이다.

국가가 정책적으로 추진한 에너지 인재 양성사업이 자금 문제로 좌초될 일은 발생하지 않겠지만, 순풍에 돛단 듯 순탄하지는 않을 듯하다. 혹여 자금난이 에너지 전문가 양성이라는 대의적 목적마저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지 않을지 심히 염려된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