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개호 의원이 13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금호타이어 더블스타 매각을 반대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이코노미톡뉴스 최서윤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국회의원은 13일 금호타이어 채권단인 KDB산업은행에 대해 “공작 매각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산업은행은 문제 해결은커녕 중국 업체인 더블스타에 금호타이어를 통째로 넘겨주기 위해 온갖 특혜를 주고 있다”며 “5천명에 달하는 근로자들의 고용불안, 방위산업체 기술의 먹튀 우려, 지역경제에 대한 악영향 등이 충분히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산업은행은 금호타이어의 경영평가를 하면서 객관적 공시실적이 아닌 외부평가기관을 동원해 억지 정성평가를 했다”며 “억지 정성평가를 통해 등급을 D등급으로 낮추고 확정을 했던 그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이는 최근 불거진 관세청의 면세점 허가 점수조작 (비리) 사건과 다를 바 없다”고 주장했다.

이개호 의원은 금호타이어가 소재한 광산구의 구청장이 1인 시위를 하는 모습의 사진을 공개하며 “그 옆에는 금호타이어 노조원들이 함께 1인 시위에 참여해서 고용보장이 없는 매각에 대한 반대를 하고 있다. 지역사회가 함께 우려하는 이유는 5천명의 근로자뿐만 아니라 협력업체와 대리점 종사자까지 무려 수만 명의 생존권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산업은행에 소위 ‘공작 매각’ 중단을 촉구한다”며 ▲단일 해외업체에 대한 매각협상 전면 중단 ▲지역경제에 대한 파장과 노동자에 대한 고용보장 대책 마련 ▲새로운 국내업체 인수자 물색 및 해외업체 참여 시 국내업체와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새로운 매각 방법 제시 등을 요구했다.

한편, 금호타이어 임원들은 이날 중국 더블스타로 매각할 경우 전원 사퇴 및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지속 경영을 지지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