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열린 바른정당 원내대책회의. 왼쪽부터 김성태 김재경 주호영 이종구 김학용 김영우 이은재 하태경 유의동 의원(사진=경제풍월).

[이코노미톡 최서윤 기자]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은 21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암살에 북한 국적자 네 명이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다시 지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정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금 미국에서도 북한을 테러지정국으로 재지정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세계 어느 나라의 모든 사람들이 북한의 테러 위험에 직면해 있다고 볼 수 있다”며 “관계 당국과 협의해 미국 존 매케인(John McCain) 상원 군사위원장에게 이 법안이 잘 통과되도록 협조를 부탁하는 내용의 서한을 보낼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금까지 북한은 정찰총국을 통해 해외에서 납치, 암살, 폭파 등의 작전을 해온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에도 정찰총국이 김정남 독극물 피살을 기획하고 실행했다면 반드시 해체돼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하태경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북한 정찰총국 출신 탈북자로부터 들었다”면서 “북한으로 도망간 네 사람의 신원이 공개됐는데 그 중 리지영, 홍송학은 자폭 암살조다. 1987년 북한 공작원 김현희의 대한항공 858기 폭파 때도 자폭암살조가 운영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3월에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북한 인권결의안을 채택한다”며 “그 결의안에 도주한 4명이 말레이시아 당국에 출두해 조사를 받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되도록 한국정부가 외교력을 발휘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말레이시아 현지 언론 등은 김정남의 시신 인수를 위해 고인의 아들 김한솔 씨가 입국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대사관 공사가 김정남 암살 사건을 계기로 안전을 위해 공식활동을 중단했다는 얘기도 들린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