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톡=왕진오 기자]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천진기)은 무형유산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국제학술저널인 ‘국제저널 무형유산 International Journal of Intangible Heritage’ 제12호 발간을 위한 편집회의를 2017년 2월 14일과 15일, 이틀에 걸쳐 국립민속박물관에서 개최한다.

▲ '국제저널 무형유산' 편집회의.(사진=국립민속박물관)

이번 편집회의에는 알리산드라 커밍스 편집장(전 UNESCO 무형유산 집행위원장)과 9개국(한국, 네덜란드, 러시아, 미국, 독일, 바베이도스, 일본, 중국, 온두라스)의 무형유산 전문가인 14명의 편집위원들이 프랑스 등 24개국에서 투고된 42편의 논문을 심사할 예정이다.

2016년 한해 동안 투고된 논문은 저널이 발간되기 시작한 후 가장 많은 숫자이다. 이는 무형유산에 대한 연구자들의 관심이 높아짐과 동시에‘국제저널 무형유산’이 이 분야를 대표하는 국제학술지로 자리매김 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번 편집회의를 통해 선정된 논문은 수정·보완을 거쳐 5월에 영문판 학술지로 발간될 예정이며 전 세계 유수 도서관·박물관·대학도서관을 비롯해 국제박물관협의회(ICOM), UNESCO 등 관련 국제기구, 박물관, 도서관에도 배포될 예정이다.

▲ '국제저널 무형유산' 편집회의.(사진=국립민속박물관)

'국제저널 무형유산'은 무형유산 분야 세계 최초의 국제저널로 출발해 ‘예술 및 인문학논문 인용색인(A&HCI: Arts & Humanities Citation Index)’ 등 주요 학술지 색인에 등재되어 있다.

2006년 창간호를 발간한 이래 연 1회씩, 총 11권의 영문판과 국문판을 발간해왔다. 또한 2016년에는 더 많은 연구자들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홈페이지를 대폭 개편했으며, 지금까지 발간된 저널을 E-Book으로 제작해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접할 수 있게 됐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