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톡 최서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0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 혐의로 특검으로부터 구속 영장이 청구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부 장관에 대해 “자유민주주의를 위협한 블랙리스트 관련자들은 엄중하게 다스려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자유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든 블랙리스트는 대통령의 지시로 김기춘, 조윤선 등 핵심 참모에 의해 작성되고 실행에 옮겨졌다”며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비망록에서 드러났듯 홍성담 작가를 비롯한 ‘문화계 좌파 인사 지원 배제’는 대부분 현실화됐다”고 주장했다.

기 원내대변인은 “조윤선 장관은 ‘다이빙벨’을 상영한 부산국제영화제 지원금을 절반 가까이 삭감하라고 지시하고, 세월호 관제 데모를 지시한 장본인으로 의심받고 있다”며 조 장관의 사퇴를 요구했다.

▲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사진=왕진오 기자).

이어 “박근혜 대통령은 물론 김 전 실장, 조 장관이 저지른 반헌법적 사상통제는 우리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위협하는 용서할 수 없는 범죄행위”이라며 “무겁게 다스려 다시는 어느 누구도 우리 체제를 위협하지 못하도록 본보기를 세워야 한다. 법원의 신속한 판단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윤선 장관은 블랙리스트 작성에 대해 특검에서 김기춘 전 실장이 시켰다고 자백한 것으로 알려졌다가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