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는 17일 국회의사당 중앙홀에서 제69주년 제헌절 경축식을 열었다(사진=이코노미톡뉴스).

[이코노미톡뉴스 최서윤 기자] 여야가 17일 제69주년 제헌절 경축식을 앞두고 일제히 ‘개헌’을 강조했다. 현재 국회 개헌특위(위원장 이주영)에서는 제왕적 대통령제로 대변되는 권력독점의 폐해를 바로잡고, 1987년 이후 변화된 사회상을 반영하기 위한 개헌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개헌 논의를 추진 중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내년 지방선거일인 6월 13일에 개헌 국민투표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국회 개헌특위에서 논의되고 있는 개헌은 ‘국민이 대한민국 헌법의 주인’이라는 원칙을 토대로 국민의 참여 속에서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국회와 정부는 힘을 모아 시대적 과제인 분권형 개헌을 이뤄내는 데 전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좌우를 떠나 역대 어느 대통령도 임기 말마다 고름처럼 터져 나오는 비리문제로부터 자유롭지 못했고, 불행한 역사는 반복됐다. 이제는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대로 국회를 중심으로 개헌이 원활하게 이뤄지기를 바란다. 이제는 대통령 한 사람에게 권력이 집중되는 ‘제왕적 대통령제’를 벗어나야할 때”라며 “국민의당은 헌법정신과 헌법적 가치 구현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국민과 함께 하는 개헌, 국민주권과 지방분권이 강화되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완성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각 당이 공히 개헌을 약속했고,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내년 지방 동시선거 때 국민투표를 약속했기 때문에 개헌특위가 조금 더 속도를 내서 개헌문제를 진지하게 심의해 주길 바란다”며 “선거구 형태문제와 권력구조 문제에 관해서는 각 정파가 한 발씩 물러나 큰 타협을 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