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의도 국회의사당 건물 모형과 1만원(사진=이코노미톡뉴스).

[이코노미톡뉴스 최서윤 기자] 고용노동부 최저임금위원회가 내년도(2018년) 시간당 최저임금을 7530원으로 결정한 것과 관련,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보이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해법은 포용적 성장, 즉 소득주도성장”이라며 “재계는 기업 활동 위축과 중소자영업자에게 직격탄이라는 우려보다는 우리경제의 견실한 성장세에 기대를 걸어 달라”고 요청했다.

자유한국당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경기는 2% 상승하는데 최저임금은 16.4%가 오르니 기가 찰 노릇이다. 문재인 정부는 자영업자의 피해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는 듯하다”면서 “최저임금 인상은 동의하지만 문제는 속도다. 문재인 정부는 앞으로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속도를 조절하며 추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바른정당 이종연 대변인은 “높은 인상폭 최저임금 합의안을 환영한다”며 “갑작스런 인상폭 상승으로 또 다른 피해나 경기 위축의 여파를 가져오지는 않을지 정부의 세심한 주의가 함께 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2020년 최저임금 1만원 시대를 위한 첫 걸음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그러나 경제적 불평등의 또 다른 피해자인 소상공인 등에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 카드수수료 인하, 세제지원 확대 외에 최저임금 인상으로 어려워질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부담을 덜어줄 직접적인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2020년까지 최저임금을 만원까지 올리겠다는 공약을 한 바 있다”며 “무엇보다 최저임금 인상을 위한 정부의 의지가 중요하다. 빠른 시간 내 만원으로서의 인상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한편,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저임금 대책 관련 긴급 당정 협의에서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피해가 예상되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재정 직접 지원 등 당에서 요구한 내용을 대부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