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시진핑 중국 주석과 독일 베를린에서 양자회담을 갖고 한·중 관계 및 한반도 정세를 중심으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사진=청와대).

[이코노미톡뉴스 최서윤 기자] G20정상회의 참석차 독일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간 교류협력을 정상화하기로 했다. 그러나 중국의 무역 보복 조치의 계기가 된 사드에 대해서는 여전히 이견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시 주석과 베를린에서 양자회담을 갖고 한·중 관계 및 한반도 정세를 중심으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두 정상은 당초 40분간 예정된 회담을 75분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두 정상은 긴밀한 유대, 신뢰 관계가 양국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한층 더 발전시켜 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인식을 같이했다.

문 대통령은 사드 등 각종 제약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양국간 경제, 문화, 인적교류가 위축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는 것은 양국 및 양국민간 관계 발전에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각 분야에서의 교류협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시 주석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시 주석은 중국민들의 관심과 우려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시각차를 보였다. 그러면서도 양국간 교류협력이 정상화되고 보다 높은 차원에서 확대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해 사드 갈등이 해소되길 바라는 마음도 내비쳤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서는 북한의 핵미사일 보유가 한중 양국은 물론 한반도, 동북아의 역내 안정과 평화에 위협이 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이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는 원칙에 합의했다.

두 정상은 향후 문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해 보다 심도 있는 대화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또 고위급 채널을 가동해 사드 문제와 관련한 소통을 계속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평창 동계올림픽 때 방한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날 독일 함부르크 시내 미국총영사관에서 한미일 정상만찬을 갖고 강력한 UN 안보리 결의를 신속하게 도출하고 북한에 대해 이전보다 훨씬 강화된 압박을 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밝혔다.

이런 가운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실험에 성공했다고 주장하는 북한을 규탄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성명 채택은 러시아의 반대로 무산 위기에 놓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