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K-museum, 국립민속박물관·밀양시립박물관 공동기획전◆

[이코노미톡뉴스=왕진오 기자]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천진기)은 밀양시립박물관(밀양시장 박일호)과 함께 2017년 7월 4일부터 8월 31일까지 밀양시립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밀양, 선비를 그리다’ 공동기획전을 개최한다.

▲ '칠탄정 16경 화첩'.(사진=국립민속박물관)

‘선비’와 ‘그림’이라는 주제로 기획된 이번 전시는 조선시대 선비들이 평생 간직한 이상향에 대한 간절한 염원을 담은 ‘평생도(平生圖)’와 함께 ‘산수도(山水圖)’, ‘문자도(文字圖)’, ‘약리도(躍鯉圖)’등의 옛 그림과, ‘탁삼재 현판(卓三齋懸板)’, 벼루와 필통, 산수문 연적 등 선비와 관련된 유물 130여 점을 선보인다.

밀양은 영남지방의 2대 유향(儒鄕)으로 지칭되던 선비의 고장이자 선비의 정신이 살아 숨 쉬는 장소로, 춘정 변계량(春亭 卞季良, 1369~1430), 점필재 김종직(佔畢齋 金宗直, 1431~1492)의 고향이기도 하다.

이번 특별전 ‘밀양, 선비를 그리다’는 집안에서는 부모에게 효(孝)를 다하며, 세상에 나가서는 자신의 도(道)를 실현하는 한편, 아름다운 산수(山水)를 벗 삼아 고고한 정신을 일깨우고자 한 선비들의 이상과 정신, 선비의 일생과 함께한 그림을 주제로 한 전시이다.

▲ '문자도 8폭병풍'.(사진=국립민속박물관)

1부 ‘선비, 이상(理想)을 향하다’에서는 유학자(儒學者)로서 기본적인 소양과 자세를 갖추고, 관직에 나가거나, 학문 정진과 함께 항상 수복을 염원하면서 유교적 덕목을 실천하는 선비의 모습을 담았다.

이번 전시에서는 선비의 하루 생활을 12 등분 하여 시간마다 지켜야 할 행동을 적은 '일용지결(日用指訣)'을 비롯해 유교적 덕목의 효제충신(孝悌忠信) 등의 문자와 고사를 형상화한 ‘문자도(文字圖)’, ‘오륜행실도(五倫行實圖)’ 등을 볼 수 있다.

밀양에서 충(忠), 효(孝), 열(烈)을 모두 실천하여 조정에서 탁이(卓異)한 삼강(三綱)이라는 뜻으로 내려진 ‘탁삼재 현판(卓三齋懸板)’과 성종(成宗), 재위 1469~1494이 영남학파의 종조(宗祖) 점필재 김종직(佔畢齋 金宗直, 1431~1492)에게 하사한 ‘옥벼루’와 ‘유리병’ 등이 소개된다.

특히 ‘옥벼루’에는 김종직의 옥玉과 같이 귀한 벗이 벼루임을 뜻하는 ‘필옹옥우(畢翁玉友)’라는 글이 새겨져 있는데, 이를 통해 온 마음으로 학문에 정진하고자 한 밀양의 선비 김종직의 성품을 느낄 수 있다.

▲ '평생도 8폭 병풍-삼일유가'.(사진=국립민속박물관)

2부 ‘선비, 여가(餘暇)를 즐기다’에서는 “지혜로운 자는 물을 좋아하고(知者樂水),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仁者樂山)”는 공자(孔子)의 말처럼 덕(德)을 기르고 자연을 벗 삼아 사는 삶을 지향한 선비의 모습을 담았다.

밀양시 단장면 미촌리에 위치한 칠탄정(七灘亭)의 빼어난 경치 16곳을 이현환(李玄煥, 1713~1772)이 시를 짓고 표암 강세황(豹菴 姜世晃, 1713~1791)이 그린 '칠탄정 16경 화첩(七灘亭十六景畵帖)'과 밀양 추화산 주변의 10경을 그린 '밀양 10곡도(密陽十谷圖)' 등을 통해 선비들이 밀양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심신을 단련하며 풍류를 즐겼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무더운 여름 전시실을 찾은 관람객들은 '칠탄정 16경 화첩(七灘亭十六景畵帖)' 속 선비들이 여가를 즐기는 모습과 자연의 소리를 표현한 영상을 통해 조선시대 선비처럼 자연을 유람하며 여유를 만끽하게 될 것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