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톡뉴스 최서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공직자 후보 5대 비리 전력자 배제 공약과 관련해 조만간 구체적인 인사 기준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병역 면탈, 부동산 투기, 위장 전입, 세금 탈루, 논문 표절 등을 5대 중대 비리로 보고 고위 공직자에 임명하지 않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등이 위장전입 논란에 휩싸인 데 대해 “국민과 야권에 대한 진솔한 양해를 구한다”고 말했다고 박수현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당선 첫날 곧바로 총리 후보자 지명을 한 것은 최대한 빠르게 내각을 구성해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그런데 지명 후보자의 국회 인준이 늦어지고, 정치화되면서 한시라도 빨리 총리 후보자를 지명하고자 했던 저의 노력이 허탈한 일이 됐다”고 말했다.

또 “5대 비리를 비롯한 중대 비리 등 고위 공직 임용의 원칙이 공정하고, 이로운 사회가 깨끗한 공직사회를 위해 대단히 중요하다. 지나치게 이상적인 공약이었다고도 생각하지 않는다”며 “하지만 제가 공약한 것은 그야말로 원칙이고, 실제 적용에 있어서는 구체적인 기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약을 구체화하는 인수위 과정이 있었다면 그런 점들을 감안한 구체적인 인사 기준을 사전에 마련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앞으로의 인사를 위해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인사수석실, 민정수석실의 협의를 통해 현실성 있게,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원칙을 지킬 수 있는 구체적인 인사 기준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