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환기 '4 -Ⅵ-74 #334' 경매 최고가 21억에 새 주인 찾아

[이코노미톡뉴스=왕진오 기자]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미디어 아트의 선구자 백남준(1932∼2006)의 'Stag'가 28일 홍콩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서울옥션 22회 홍콩 세일에서 6억 6천만 원에 낙찰됐다.

▲ 28일 저녁 홍콩 그랫드 하얏트 호텔에서 진행된 서울옥션 홍콩 세일 현장.(사진=서울옥션)

시작가 100만 홍콩 달러에 시작한 경매는 최종 낙찰가 460만 홍콩 달러, 한화 약 6억 6천만 원에 낙찰되어 화제를 모았다. 이 작품은 1996년 제작된 작품으로 '수사슴'이라는 뜻의 제목으로 여성의 나체가 작품 속 영상에 담겨 있어 눈길을 끈다.

서울옥션 이옥경 부회장은 “백남준은 미술사에 남긴 업적에 비해 시장에서 그 가격이 저평가 되어 있어 안타까웠는데 이번 경매를 계기로 우리 근대 작가들의 미술사적 가치와 선구자로써의 역할을 국제 시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 된다”라고 평했다.

▲ 서울옥션 22회 홍콩세일에서 6억 6천만원에 낙찰된 백남준의 'Stag'.(사진=서울옥션)

미술품 경매사 서울옥션이 28일 오후 6시부터 홍콩 완차이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진행한 제22회 홍콩 세일 결과 낙찰 총액 약 140억 원, 낙찰률 77%를 기록했다.

특히 하모니즘으로 대표되는 김흥수의 작품 'Le Ciel S'ecroule'(파천)'은 시작가의 약 2배에 가까운 3백 8십만 홍콩달러(한화 약 5억 5천만원)에 낙찰되어 작가 레코드를 경신했다. 이 작품은 작가 특유의 표현력으로 좌측에는 추상을 오른쪽에는 여성의 육체를 모티브로 구상을 담아낸 작품이다.

이외에도 권옥연, 남관, 이응로, 윤명로, 김환기, 유영국, 류경채 등이 새 주인을 찾았다. 특히 이번 경매 최고가인 21억 원에 낙찰된 김환기의 모정이 담긴 작품 '4 -Ⅵ-74 #334'는 김환기의 작고해인 1974년에 제작된 작품이다.

▲ 김흥수의 'Le Ciel S'ecroule'(파천)'.(사진=서울옥션)

블루 블랙을 주조로 프러시안 블루를 가미한 색점들로 이루어진 작품은 화폭 아래 새겨 넣은 붉은 하트 도상을 사용한 점이 흥미로운 작품이다.

경매 시작전부터 관심을 모았던 해외에 흩어져 있던 한국 고미술품 9점 중 8점이 모두 낙찰됐다. 특히 국내 컬렉터들의 응찰로 한국으로 환수되는 계기를 만든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한편, 특히 지금까지 알려진 백자대호 중 최고 높이로 추정되는 높이 54.5cm 크기의'백자대호'는 새 주인을 찾지 못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