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한국당 양당구도 큰그림도

▲ 국민의당 주승용 대표 권한대행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 부대표단 및 주요 당직자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바른정당과의 통합가능성 제기에 제동을 건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 <사진=각당 정당, 편집=이코노미톡뉴스>

[이코노미톡뉴스=배병휴 회장] 정계 개편의 태풍이 몰아칠까? 대선 이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에서 통합론이 나오고 있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이 12일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회 의석) 60석 정도면 국회 내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수 있고, 국회 운영 주도권을 쥘 수 있다”면서 “안철수 후보도 공감하는 분위기였다”며 통합 필요성을 거론했다.
여당인 민주당이 120석으로 원내 1당이지만, 쟁점 법안을 통과시키려면 180석이 필요하다. 국민의당(40석)과 바른정당(20석)이 합칠 경우, 여당과 자유한국당(107석) 사이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수 있다. 주 원내대표는 “양당제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바른정당과의 합당이 필요하다”며 “바른정당 의원들도 개별적으로 만나보면 거의 뜻이 통한다”고 했다.
이같은 발언이 전해지자,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이날 오후 곧장 주승용 원내대표의 사무실을 찾아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통합론’ 발언 배경과 국민의당 분위기를 듣기 위해 만났다”며 “통합·연대의 필요성은 있을 수 있지만 양당의 지도부가 들어서야 논의가 활발해질 것”이라고 했다.

정체성으로 인한 반발

그러자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국회에서 연합·연대는 필요하더라도 통합은 아니라고 믿는다”며 “바른정당의 탄핵 공로는 인정하지만 정체성이 다르다”고 했다. 대선 당시 양당 후보 단일화 논의가 진행됐지만, 성사되지 못했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두 당이 통합을 추진한다면 안보 등과 관련한 당의 정체성이 엇갈리는 상황에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돼 내부 반발뿐만 아니라 국민적 저항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문제는 실현 가능성이다. 당내에서는 안철수계 초선·비례 의원들을 중심으로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우호적인 기류가 형성돼 있지만 호남의 지역구 다선 의원들은 이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강하다. 통합론이 고개를 들면서 국민의당의 경우 당장 당 지역기반인 호남에서 반발이 일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40석인 국민의당과 20석으로 줄어든 바른정당이 통합하면 일단 당 전체의 위상은 강해진다 해도, 각 당마다 내부 계파 간 갈등이 정리되지 않은 상태로 정체성 차이가 더 큰 정치세력과 결합하는 만큼 언제든 분열될 소지가 있다.
바른정당 사정도 녹녹지 않다. 한 초선 의원은 “일단 위기에 처한 당내 상황을 수습하고 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양쪽에 끌려가지 않으려면 가장 현실적인 선택으로 본다”면서도 “실제로 통합하는 과정에서나 통합 이후 다음 선거 때까지 당을 운영해 가는 과정에서 지금 나오는 우려들이 계속 수면 위로 떠오르는 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과 정체성으로 인해 국민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은 설로 그칠 공산이 크다. 당분간 국민의당은 정체성이 비슷한 민주당과 협치의 명목을 살려 협조할 건 협조하고 개혁 입법도 적극 돕는 방향을 선택할 것 같다.

정계 개편의 큰 그림

정계 개편의 큰 그림은 ’국민의당-바른정당’ 조합이 아니라, ‘민주당-국민의당’, ‘자유한국당-바른정당’ 통합으로 양당 구도를 생각할 수 있다. 민주당에선 “정권 교체도 이뤄졌으니 이제 합치는 게 어떠냐”는 제의가 사적 라인을 통해 전달되고 있고, 여의도에서 특정 호남 출신 의원 등 ‘민주당 영입 가능 국민의당 의원 명단’이란 것이 돌기도 한다.
한국과 같은 대통령 중심제 체제에서 다당제는 성공하기가 힘들다. 그래서 양당 체제로 전환을 전망하는 학자들이 많다. 지난 번 총선에서 3당 구도를 만들어 냈고 대선 전 새누리당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으로 갈라지면서 4당 체제, 여기다 정의당까지 합친 5당 체제가 되었으나 선거 결과는 지역구도와 사표방지 심리가 작용해서 유권자들이 양당 중심으로 표를 던졌다.
국민들이 투표 성향이 18대 대선의 양당 중심으로 원점 회귀 성향을 보였다. 특히 국민의당은 호남의존도 심해 전국 정당으로 발돋음하기는 어렵다는 분석도 있다. 대선 전까지 다당제 구도를 유지했던 것이 서서히 보수 대 진보의 양극 구도로 옮겨가고 있다. 또한 해방 이후 대선 선거 과정에서 국민들의 투표 성향을 보면 보수와 진보로 양분되었다. 이번 대선은 박 대통령 탄핵으로 실시된 보선인데도 과거의 패턴에서 크게 벗어 나지 않은 것은 특히 유의할 필요가 있다.
“탄핵은 탄핵이고 대선은 대선이다”는 정서가 막판 표심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그래서 한국당이 선전한 것이다. 선거 후 전국 지도로 본 선거 결과는 참으로 흥미롭다. ”행정구역을 읍·면·동 단위로 더 세밀하게 나눈 지지율 지도에서 홍준표 후보를 1위로 찍은 지역들의 면적이 더 넓다는 점을 보면 농촌의 고령층 유권자들에게는 보수 외의 선택지가 없다는 현실이 잘 드러난다.” 고 한 여론조사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홍준표 후보와 자유한국당은 탄핵 이전 보수층을 결집시키는 과제를 거의 완수한 상태다. 안 후보를 지지한 일부 보수 층과 중도 층이 앞으로 보수층으로 흡수될 가능성이 크다. 바른정당 일부 의원은 살길을 찾아 나서 일부는 자유한국당으로, 극히 일부는 국민의당으로 갈 것이다. 선거에서 당의 지역 조직력을 무시할 수 없다. 이번 대선에서 민주당에 비해 한국당의 시 군의 조직력은 약화되어 별로 기여도가 적었으나 향후 지방 선거에서는 조직력이 회복될 것이다. 그래서 정치 지망생은 전국 조직력을 갖고 있는 민주당과 한국당의 문을 두드리지 않을 수 없다. 정계 개편은 현재 물밑에서 카운트 다운되고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