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5월 28일 구의역에서는 스크린도어(안전문)를 수리하던 19세 청년 김군이 참사를 당했다. 당시 구의역에 마련된 추모의 장소(사진=이코노미톡뉴스).

[이코노미톡뉴스 최서윤 기자] 자유한국당은 28일 구의역 참사 1주기를 맞아 노동시장의 근본적 대책을 주문했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작년 오늘, 서울 구의역 스크린도어를 정비하던 19세 청년이 불의의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며 “사고 조사 과정에서 서울메트로가 기본적인 매뉴얼을 이행하지 않는 등의 총체적인 관리 부실은 물론, 메트로가 하청업체들과 특혜성 용역 계약을 맺어 사업비를 과다 지급한 정황과 하청업체들이 용역비를 부당하게 집행하는 등의 소위 ‘메피아’의 비리 실태도 밝혀졌다”고 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서울시가 안전강화보다 비용절감에 초점을 둔 ‘외주 업무 효율화’ 관련 보고서와 공문을 메트로에 보낸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며 “민주당은 ‘공공부문에 양산돼온 간접고용 및 비정규직 문제는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할 것’이라고 했지만, 자당 소속 박원순 시장의 책임을 묻는 데에는 매우 소극적인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10조원에 이르는 일자리 추경으로 공공부문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했지만, 근본적인 일자리 대책이 될지는 여전히 의문”이라며 “국민세금으로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가 당장의 편하고 쉬운 방법은 될 수 있으나, 결국 독이 돼 돌아온다는 것이 유럽과 남미에서 입증된 바 있다. 오히려 설익은 정책으로 질 낮은 일자리를 양산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구의역 사고(참사) 1주기를 맞아 노동시장에 대한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우리 정치권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지혜를 모아야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