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전 대통령은 23일 첫 재판에 참석해 최순실과 조우했다. 사진은 서울 광화문광장에 설치된 구치소 조형물(사진=이코노미톡뉴스).

[이코노미톡뉴스 최서윤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구속수감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이 23일 법정에 모습을 드러냈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열린 첫 재판에 출석해 최순실과 공모하고 삼성, 롯데 등 대기업들로부터 뇌물을 수수했다는 등의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머리핀으로 올림머리를 한 상태로 등장한 박 전 대통령은 재판 내내 최순실을 외면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이날 재판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박 전 대통령의 반성을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박 전 대통령의 탄핵과 구속으로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다는 점은 확인됐다”며 “이제 박 전 대통령은 스스로 법과 국민 앞에 대한민국을 국정파탄으로 몰고 간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일 때다. 그 어느 때보다 겸허하게 머리를 숙여야 때”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고연호 수석대변인은 “박근혜 전 대통령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그러나 헌법재판소가 만장일치로 박 전 대통령을 파면한 상황에서 혐의를 부인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박 전 대통령이 재판정에서 해야 할 것은 오직 깨끗하게 혐의를 인정하고 책임지는 것뿐”이라고 주장했다.

바른정당 조영희 대변인은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국민의 선택을 받아 대통령을 지내셨던 분이 법정에 서게 된 것은 크나큰 국가적 불행이다. 다시는 이런 일이 없기를 바라며 이번 재판이 대한민국에 법치주의를 바로 세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고 국정농단사태에 대해 진심으로 용서를 구하는 것이 국민통합과 화해로 나아가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전직 대통령이 탄핵돼 구속되고, 재판을 받는 것 자체가 우리 헌정의 불행이고 또한 재연되지 않아야 할 비극”이라면서도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공정한 재판을 당부했다.

정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특검수사 팀장이었던 윤성열 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승진 임명하는 등 대통령의 직접적인 검찰수사 가이드라인을 청와대가 내린 것”이라며 “사법부인 법원만큼은 공정한 재판으로 결코 정치적 오해를 받거나 역사적 흠결을 남기지 한다”고 말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