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고용률 62.0%, 전년대비 0.7%p↑
일자리 창출 70만개 도전

▲ 5월 15일, 광주시 곤지암읍 소재 (주)동진판지에서 열린 ‘기업애로 추진상황 점검 및 추가발굴을 위한 중소기업 애로 현장 간담회’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애로사항을 청취 후 답변 및 청년실업 문제를 피력했다. <사진=경기도청>

[이코노미톡뉴스=배만섭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지난해 7월, 취임 2주년 행사에서 민선 6기 후반기 도정 목표로 일자리 창출에 매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남은 임기동안에 70만개의 일자리를 달성하기 위해 공유적 시장경제를 도입하고 연정(聯政)을 통한 협치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보자고 선언했다. 남 지사는 취임 2년 동안 30만개가 넘는 일자리를 만드는 성과를 나타냈다.

경기도, 지난해 일자리 창출 선두주자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지난 5월 15일 경기도 광주시에서 열린 중소기업 애로 현장 간담회 자리에서 시급한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해야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특히 일자리 미스매치 문제의 심각성을 거론하며 행정적으로 조치가 가능한 것부터 실시간으로 정책에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들어 경기도의 일자리 창출은 당초에 세운 일자리 창출 목표치를 충분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2017년 4월 현재 기준, 집계된 경기도내 일자리 수는 전년 동기 대비 평균 20만8천개 늘어난 것으로 집계되었다. 고용률은 62.0%로 전년동월대비 0.7%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이미 지난해 일자리 창출 실적인 18만8천개가 넘는 수치로 연말까지 지속적인 추진이 유지된다면 올해의 목표치인 16만 5천개 일자리 창출은 거뜬한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지난해 전국에서 창출된 총 일자리 중 절반이 넘는 수가 경기도에서 창출된 것이다. 이에 따른 수출실적도 호조세로 이어져 37개월 연속 전국 1위를 유지하는 성과도 거두었다.

16만5천개 창출, 2조 5천억 투입

경기도가 올해 16만 5천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7개 분야 353개 사업에 총 2조 5,22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사업비 편성은 국비 9,789억 원과 도·시군비 1조 5,435억 원이다.

일자리 창출의 핵심 5대 전략으로 △일자리 창출 기반 구축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4차 산업혁명 △서민경제 기반강화 △공유적 시장경제 등을 제시했다.

‘일자리 창출 기반 구축’을 위해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일산테크노밸리, K-디자인빌리지, 판교제로시티 등 고용창출 효과가 큰 첨단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일자리 재단 등 고용지원 총괄 거버넌스를 효율적으로 운영한다.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차원에서는 청년구직지원금, 일하는 청년 통장, 따복하우스, 청년창업 지원의 ‘4대 청년정책’으로 청년 일자리 문제를 풀어나가고, 경력단절여성 재취업, 공동직장어린이집 운영, 고용지원 플랫폼 구축 등을 추진한다. 여기에 ‘서민경제 기반’ 강화도 도모할 방침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자율주행자동차, 나노·바이오산업, AR·VR 산업 진흥에 주력할 계획이다. ‘공유적 시장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경기도 주식회사, 스타트업 캠퍼스, 공공물류유통센터 등을 활용해 양극화 해소와 상생협력 문화 확산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 지난 3월 2일 오후 경기도일자리재단에서 열린 "경기도 청년정책 생생토크"에 참석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청년들과 자유토크를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청년실업, 4대 청년대책 패키지 정책

“청년실업은 미래 대한민국을 위협하는 가장 큰 문제지만 이를 단순히 일자리 문제만으로 판단하는 것은 더 큰 문제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지난 3월 2일날 한 이야기다.

이날 열린 경기도일자리재단에서 남 지사는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자리 문제와 함께 자산형성, 주거문제, 고용유지 등 다양한 분야의 패키지 정책을 함께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제시한 해법으로 4대 청년대책을 제시했다.

구직활동을 전제로 구직지원금을 지원하는 정책으로 경기도 저소득 청년 1천명에게 월 50만 원씩 6개월 간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한다. 지난 4월 보건복지부의 동의를 받은 상태로 예산 45억 원을 편성해 7월부터 구직지원금을 지원한다.

일하는 청년통장 정책은 근로청년이 매월 10만원씩 저축하면 도비와 민간기부금 지원을 통해 3년 후 1천만 원의 목돈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이다. 중위소득 80%이하 경기도 거주 18~34세 이하 근로 청년을 대상으로 조건은 3년간 일자리 유지다.

따복하우스 정책은 청년층의 주거와 결혼, 저출산 극복을 돕기 위한 것으로 도가 추진 중인 공공임대주택을 주변시세의 60~80% 수준에 저렴한 임대료로 공급하는 것이다.

청년창업 지원 정책은 청년창업의 단계를 예비창업·초기·성장의 3단계로 구분해 단계별에 따른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는 정책이다. 교육·협업·멘토링부터 제작·마케팅도 제공한다.

일자리 미스매치, 맞춤형 채용지원서비스

기업 간 일자리 미스매치는 청년실업난을 가중시키는 또 다른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청년구직자들의 대기업 쏠림현상으로 인해 청년취업난과 함께 중소기업의 인력난도 부가적으로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은행 발간의 ‘주요국 노동시장의 미스매치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청년층 감소와 고학력 인구의 증가에 따른 노동력 구조의 변화와 경제의 불확실성에 따른 노동수요 저하, 여기에 제도적 요인까지 겹쳐 현 노동시장이 경직되어 있고 일자리 매칭 효율성의 차이로 일자리 미스매치가 발생한다고 분석했다.

이에 경기도는 지난해 처음으로 ‘수요자 맞춤형 채용지원서비스’를 도입했고 시행 첫 해에 63.5%의 취업률을 기록했다. 지난 4월부터는 ‘2017 NCS 기반 청년 고용지원사업’을 추진해 5월부터는 사업 참여 기업을 모집하는 등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맞춤형 채용지원 관련서비스를 통해 경기도는 고용창출과 함께 일자리 미스매치 문제 해소에 도움을 줄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