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5천5백억원 규모의 우대보증 지원

▲ 기술보증기금과 신한은행이 4차 산업혁명 지원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네번째 신한은행장 위성호, 다섯번째 기술보증기금 김규옥 이사장이 협약식 문저를 들고 사진촬영을 가졌다. <사진=기술보증기금>

[이코노미톡뉴스=김연수 기자] 기술보증기금과 신한은행은 금일 15일(월), 서울 중구 태평로 신한은행 본점에서 '4차 산업혁명 선도기업 육성을 위한 금융지원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에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을 통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신성장산업 영위기업들을 공동 지원하기 위함이다.

5천 5백억원 규모 보증 지원

기보와 신한은행은 올해초 정부에서 발표한 ‘신성장 공동기준’에 따라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에 한하여 특별출연 협약보증과 보증료지원 협약보증을 통해 총 5천 5백억원 규모의 우대보증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별출연 협약보증의 대상기업은 창업후 5년 이내 기업으로서 신성장산업 영위기업 및 기술력 우수 중소기업으로 기업당 지원한도는 30억원이다. 기보는 신한은행의 특별출연금 25억원을 재원으로 보증비율 우대(95%) 및 보증료 감면(0.2%P) 등 5년간 우대 지원하고, 신한은행은 우대금리를 적용할 예정이다.

보증료지원 협약보증 대상기업은 신성장산업 영위기업으로 기업당 지원한도는 50억원이다. 이를 위해 신한은행은 기보에 보증료지원금 30억원을 납부하여 중소기업들이 납부해야할 보증료를 매년 0.2%p씩 3년간 지원하고 우대금리를 적용하며, 기보는 기업들에게 보증료를 3년간 매년 0.2%p 감면함으로서 기업의 금융 부담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김규옥 기보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다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기보는 앞으로도 기술 중소기업들을 적극 지원・육성하여 기술금융 시장에서의 견인차 역할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