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관위가 부착한 제19대 대선후보 선거벽보(사진=이코노미톡뉴스).

[이코노미톡뉴스 최서윤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김용덕)는 최근 선거벽보나 후보자 현수막 등 선전시설물이 훼손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시·도 및 구·시·군선관위에 순회·감시활동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경찰청에도 순찰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23일 밝혔다.

현행 공직선거법은 정당한 사유 없이 선거벽보·현수막 기타 선전시설을 훼손하거나 철거하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4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선관위는 3,000여 명의 공정선거지원단 등 모든 인력을 동원해 순회·감시활동을 강화하고, 훼손 등 사례가 발생한 경우 신속하게 조사·조치할 예정이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선거벽보 등 후보자의 선거운동용 시설물을 훼손하는 행위는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방해하는 중대한 범죄"라면서 "법이 지켜지는 가운데 깨끗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오는 5월 9일 치러지는 제19대 대통령선거에는 15명이 출사표를 던졌으며 1명은 중도 사퇴했다. 대선 후보들은 기호순대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자유한국당 홍준표·국민의당 안철수·바른정당 유승민·정의당 심상정·새누리당 조원진·경제애국당 오영국·국민대통합당 장성민·늘푸른한국당 이재오·민중연합당 김선동·통일한국당 남재준·한국국민당 이경희·한반도미래연합 김정선(사퇴)·홍익당 윤홍식·무소속 김민찬 후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