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톡=왕진오 기자] 한국메세나협회(회장 박삼구)는 3월 7일부터 ‘예술지원 매칭펀드’에 참여할 중소 · 중견기업과 예술단체의 신청을 받는다.

▲ '박삼구 한국메세나협회회장'.(사진=경제풍월DB)

예술지원 매칭펀드는 한국메세나협회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2007년부터 시작됐다.

기업이 문화예술단체에 후원금을 지원하면, 그 금액에 비례하여 추가기금을 예술단체에 지원(펀드 지원 한도액 최대 2,000만 원)하는 사업이다.

예술지원 매칭펀드는 기업·예술단체 간 장기적이고 창조적인 파트너십 구축을 통한 결연 예술단체의 안정적인 창작활동을 지원을 가능케 하는 대표적인 메세나 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6년 지원건수는 158건, 지원금액은 약 45.7억 원, 2007~2017년 누적 지원건수는 808건, 지원금액은 226억 원에 달해 기업과 예술단체 모두가 윈-윈 하는 기업-예술 간 결연 지원 사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2017년은 특히 경남메세나협회, 제주메세나협회 등의 기관과 연계해 지역의 메세나 활동을 발굴,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자격은 기업의 경우 매출액 1조 이하의 중소 · 중견기업이 해당된다. 예술단체의 경우 문예진흥법(제10조)에 의한 전문 예술법인·단체, 임의단체, 창작활동 실적 및 지속성이 인정되는 단체, ‘매칭펀드 예술 심의위원회’에서 지원 가치가 있다고 인정하는 문화예술행사 주관단체 및 문화예술 인프라에게 자격이 주어진다.

심사기준은, 기업의 경우 예술단체에 대한 지원 역량과 지속 지원 가능 여부 등을 판단하게 되며, 예술단체는 신청 프로젝트 계획과 연간 활동계획, 과거 활동실적, 기업 교류협력 프로그램의 충실도, 사회기여 프로그램의 시행 정도 등을 고려해 선정한다.

신청 가이드 및 신청서 양식은 한국메세나협회와 '기업과 예술의 만남'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