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톡=왕진오 기자] 문화재청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소장 김삼기)는 2012년부터 2013년까지 진행한 경북 고령 지산동 고분군 518호분의 발굴조사 성과를 담은 보고서를 발간했다.

▲ '고령 지산동 고분군 518호분 발굴조사보고서'.(사진=문화재청)

고령 지산동 고분군(사적 제79호)은 대가야(大加耶) 시대 최고지배집단의 고분이 모여있는 곳으로, 700여 기의 봉토분(封土墳)이 분포해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32개의 순장(殉葬)무덤이 같이 들어있던 44호분 등 고분군의 북쪽 지역은 과거 여러 번 발굴되었는데, 이번에 남쪽에 위치한 518호분의 발굴조사도 마무리됨에 따라 지산동 고분군의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할 수 있게 됐다.

518호분 조사에서는 하나의 봉토 안에 부장곽(副葬槨)을 나란히 두고 만든 주인공 무덤과 5기의 순장무덤이 확인되었고, 480여 점의 각종 유물이 출토됐다.

도굴때문에 주인공 무덤의 절반가량이 파괴되었으나, 관모(冠帽)에 부착되는 새 날개 모양의 금동제(金銅製) 장식, 가는 고리를 엮고 하트모양의 장식을 매단 금은제(金銀製) 귀걸이와 함께 갑옷과 투구(갑주, 甲冑), 화려하게 장식된 말갖춤(마구, 馬具) 등이 발견되어 이 무덤이 1,500년 전 대가야 전성기의 지배자 무덤임을 짐작하게 해준다.

▲ '고령 지산동 고분군 518호분 발굴현장'.(사진=문화재청)

이번 보고서에는 발굴조사 과정과 출토유물 소개 외에도 고분군의 무덤 축조기법과 토기, 장신구, 말갖춤, 갑옷과 투구 등 유물의 연구 내용도 함께 수록되어 대가야 고분문화의 특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문화재청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는 해당 보고서 원문을 누리집에 올려놓아 누구나 쉽게 열람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는 고령 대가야박물관과 공동으로 전시회를 열어 발굴조사의 주요 성과와 출토유물을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