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톡]

디스크의 원인
일자허리부터 예방해야

글 / 청구경희한의원 부평점 엄재원 대표원장

#인천 부평에 거주하는 직장인 윤 모씨는 요즘 허리가 뻐근하고 묵직한 느낌이 든다. 허리 통증도 간간히 있어 근처 한의원을 찾았는데 다행히 아직 별다른 척추 질환에 노출된 것은 아니지만 일자허리라는 진단을 받았다.

일자로 펴진 일자허리, 생활습관부터 비롯해

일자허리는 말 그대로 s자여야 할 척추 곡선이 일자로 펴진 것을 말한다. 이렇게 척추 뼈가 일자로 펴지는 데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생활 습관이다. 오래 앉아 있거나 운전, 엘리베이터 등 생활을 하다 보면 걸을 기회가 없어져 허리 뼈 자체를 당기는 힘이 약해지면서 척추 뼈 자체가 슬슬 일자로 펴지기 시작하게 된다.

이렇게 일자허리로 척추 뼈가 펴지면 문제는 바로 척추 구조상 일부가 변형되면서 척추 전체에 영향을 주게 되고 주변 근육을 피로하게 만들어 허리 통증을 유발한다. 결국 일자허리가 오래 지속되면 척추 뼈의 퇴행을 촉진하게 되고 디스크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허리 디스크가 꼭 나이든 사람이 아니라 젊은 층에도 자주 발견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원인이 많다.

추나요법으로 척추 곡선 바로 잡아야

하지만 일자허리의 경우 장기간 지속되면 요통으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증상이 없는 경우가 더 많다. 그래서 평소 허리가 자주 뻐근하거나 뻣뻣한 느낌이 든다면 자기 전 누워서 허리에 손을 넣어 보는 방법으로 일자허리를 짐작해볼 수 있다. 만약 손이 들어갈 틈이 거의 없이 바닥에 딱 닿는다면 일자허리일 가능성이 높다. 또 허리를 뒤로 젖히기 힘든 것도 일자허리의 특징이다.

이렇게 자세나 습관 때문에 제 곡선이 사라진 척추는 원래 곡선을 회복시키는 것이 우선이다. 청구경희한의원의 추나요법은 딱딱하게 굳은 척추 관절을 한의사가 직접 손으로 교정하여 일자허리로 인해 흐트러진 척추 곡선을 제대로 찾아준다. 또 허리 뼈 및 주변 근육의 위치를 찾아주어 요통을 감소시키고, 유연성을 증가시킨다. 여기에 한약재 추출물을 이용한 약침, 벌의 독을 정제해서 사용하는 봉침 등으로 교정 효과를 높이고, 약해진 근육을 강화시키면 일자허리 교정에 도움이 된다. .

평소 허리 통증이 있거나 디스크 발병이 우려된다면 한 시간에 한 번 정도를 허리를 좌우로 크게 흔들거나 기지개를 켜는 등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척추에 쌓인 피로는 물론 흐트러진 근육의 균형을 재정렬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