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감정, 악담, 비방, 저주 부작용
지나친 촛불영합, 사실왜곡 경계할 일

광화문광장 촛불혁명
탄핵 그뒤의 대한민국
정치적 감정, 악담, 비방, 저주 부작용
지나친 촛불영합, 사실왜곡 경계할 일

▲ 최순실 게이트에 따른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주말 촛불집회가 매주 오후 광화문 광장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경제풍월DB>

출퇴근길에 광화문 광장을 지날 때마다 우울한 감상에 젖는다. 광화문 광장이란 청와대 정면의 대한민국 상징거리로 성군 세종대왕과 명장 이순신이 지키고 있지 않은가. 이곳을 경비하기 위해 경찰기동대 버스가 상시 대기하고 주말이면 촛불시위 중계를 위해 수많은 방송차량들이 빽빽이 들어서 있으니 만감이 교차하게 되는 것이다.

거대 촛불민심 속의 불안, 불길감

이미 광화문은 촛불민심 함성의 광장으로 각인됐다. 성난 함성의 흔적이 평일에도 남아 있어 이러다가 나의 조국 대한민국이 어디로 가려느냐는 불길(不吉)한 생각도 하게 된다.
광화문 정문 앞에 들어서서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사옥을 쳐다보며 4거리로 접어들면 사방에 수많은 현수막이 펄럭인다.
‘새누리당 즉각 해체’, ‘박근혜 즉각 사퇴’, ‘박근혜 구속, 한상균 석방’ 등등 강력한 정치적 구호가 난무한다. 또 이순신 동상 앞에는 여러 차례 불법이라고 지적받은 세월호 천막이 버티고 있지만 아무도 시비를 걸지 못한다.
광화문 일대 풍경으로 보면 이미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은 타도되고 대한민국의 국가경영 권력도 바뀐 모양이다. 단지 촛불민심의 추앙을 받게 될 새 권력의 얼굴만 미정일 뿐 촛불혁명에 의한 권력교체는 기정사실이나 다름없다.
최순실 게이트에 무너진 박근혜 정부의 비참한 모습에 대한민국의 국격이 울부짖는 형국이다. 세상에 국민의 손으로 선출된 권력이 이토록 허망하게 붕괴하는 법이 있을 수 있다는 말인가. 그러면서 거대 촛불민심 속에 ‘반 대한민국’ 검은 흉계가 끼어들지 않았는가 경계하고 싶은 심정이다. 그 사이 북의 김정은 집단이 침투했을 리는 없지만 최근 최순실 게이트로 대한민국이 몸살을 앓고 있을 때 김정은이 포사격 훈련 독려하고 전투비행술 대회 참관하며 “남조선을 쓸어버려야”라고 호언장담하는 꼴이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최순실의 마력이 그토록 위대했을까

박 대통령의 탄핵을 가져온 최순실이라는 여인의 얼굴사진을 보니 심술이 돋보이는 인상이다. 그녀가 대통령과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 해도 그토록 광범위하게 위력적인 마력을 행사하며 대한민국을 온통 손아귀에 쥐고 가지고 놀 수 있었을까.
또한 최순실의 한마디에 수많은 양반들이 꼼짝없이 홀랑 넘어가 굽실굽실 했다는 것이 몽땅 사실일까. 이런 측면에서 신문과 방송에 나오는 내용이 다소 과장되고 왜곡되지 않았을까도 생각해 본다.
특히 박 대통령의 경우 과거 어려운 시절의 특별한 인연이 작용했다고 하지만 그토록 이념과 철학도 없이 그녀에게 국정농단을 무한정 허용하고 사리 사욕을 위해 재벌총수들에게 재단에 출연토록 강요했을까.
우리네 상식으로는 도무지 믿기 어려운 대목이 적지 않다는 소감이다. 특히 언론의 속성을 잘 알고 있기에 신문과 방송의 경쟁적인 속보경쟁이 촛불시위 민심의 분노에 너무 영합하여 다소간 확대보도 하지 않았을까 짐작된다. 또한 법원과 경찰마저 촛불민심의 눈치를 보고 처신하려는 행태로 자세를 바꾼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법원이 시위대 행진을 청와대 100m 앞까지 허용하자 언론보도가 지도를 그려놓고 자세히 안내하며 청와대를 포위하게 됐노라고 대서특필했다. 성난 민심의 함성을 가까이서 듣고도 계속 버틸 작정이냐고 대통령의 사임을 압박하려는 의도임이 분명하다.
뉴스 보도뿐만 아니라 해설과 논평도 천편일률적으로 ‘박근혜 죽이기’ 일색으로 청와대 측 반론이나 해명은 내 비치지도 않는다. 특히 변호사, 교수, 정치평론가 등 전문가 자격의 출연진들이 대통령을 향해 한시 바삐 사퇴하는 것이 그나마 사는 길이라고 해설하는 대목은 다소 야비하고 비정하게 들린다. 대통령이 자진사퇴 하면 전직 대통령에게 관한 예우가 따르지만 탄핵으로 쫓겨나면 아무런 예우를 받을 수 없다는 친절한 해설이지만 듣기에 따라서는 협박성 보도로 해석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동안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가 오히려 촛불민심을 악화시킨 작용도 했다고 보지만 솔직히 언론이 거의 인민재판식으로 대통령과 친박(親朴)을 대한민국의 주적(主敵)처럼 보도하지 않았느냐는 지적도 받을 수 있다. 이를 북측에서도 지켜보고 있었을 테니 김정은 일당이 얼마나 좋아 날뛰겠는가.

▲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규탄대회에서 추미애 대표(오른쪽부터), 우상호 원내대표, 문재인 전 대표, 김두관 의원, 김부겸 의원 등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대표의 가능성, 타당성 자신만만

‘타도 박근혜’, ‘박근혜 구속’ 다음의 대한민국은 누가 어디로 끌고 갈 것인가 아직은 정확히 대답할 사람이 없어 보인다. 다만 대통령 탄핵정국을 주도하며 차기 집권을 자신하는 정치세력의 색깔로 보면 박근혜 정부의 모든 것을 흉측한 악담과 험담으로 비하하고 박 대통령 개인마저 최고수준의 저주와 모욕으로 비난하니 아마도 지독한 보복정치를 구상하지 않을까.
거야 3당에 의해 새누리당과 박근혜 정부가 타도됐으니 ‘포스트 박’ 집권은 더불어민주당의 기회가 아니냐고 볼 수 있다. 실제로 대통령의 임기단축과 조기대선이 실시되면 차기정권이 공식으로 출범하겠지만 현재까지의 국민 지지율로 보면 문재인 전 대표가 가장 유력하게 비친다. 문 전 대표가 집권하게 되면 기존 박근혜 정부의 정책은 모조리 뒤집고 과거 김대중, 노무현 시대의 친북 좌파정권과 유사하게 회귀하지 않겠느냐고 전망할 수 있다.
새누리당이야 친박과 비박이 저마다 살 길을 찾아 갈라지고 김무성 전 대표는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비박계를 이끌어 대통령 탄핵전선에 가담했으니 좌파세력과 ‘정치적 내통’(內通) 아니냐는 지적을 받는다. 또 유승민, 원희룡, 오세훈, 김문수 등 올망졸망한 예비 주자들이 남아 있다고는 하나 촛불민심을 타고 있는 야권주자들과 겨루기에는 벅찬 형세이다.
이에 비해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대선 때 박근혜 후보와의 경쟁에서 패배를 인정하고 싶지 않은 심정에서 최순실 게이트를 앞장서서 공격하여 조기대선 일정을 이끌어 냈다고 자부한다. 또 야권을 주도하는 친노, 친문세력의 단독 맹주로서 당내는 물론이고 안철수의 국민의당을 압도하고 김종인, 손학규 등의 제3 지대론과 개헌론도 거부할 수 있는 위치에 서 있는 유일한 대선주자라고 확신한다.
문 전 대표는 당내에서의 초강성 이미지로 추격하고 있는 이재명 성남시장에 대해서는 ‘사이다 거품’,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지율 중위권’, 안희정 충남지사는 ‘차차기 주자’ 등으로 치부하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서는 친미(親美) 외교관이란 한마디로 비하시켜 자신의 집권 가능성과 타당성을 자신만만하게 강조하는 기상을 보여준다.

대북정책 기조 획기적 변화예상과 우려

문 전 대표의 집권 가능성으로 보면 남북관계의 획기적인 변화를 제일 먼저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문 전 대표는 촛불시위에 참석하여 김대중, 노무현 시절에 남북관계가 최상이었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이를 다 망쳤다고 비판했다. 또 사드배치 반대하고 개성공단 폐쇄와 금강산관광 중단조치도 줄곧 반대해 왔다.
이 같은 정치적 성향에 비춰 문 전 대표가 집권할 경우 박근혜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는 모조리 뒤집게 되지 않겠느냐고 볼 수 있다. 사드배치, 전작권 환수, 한미연합사 해체 무기연기 등의 유보 또는 폐지, 6.15와 10.4 선언 이행 차원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 통일로 까지 제기될 수 있을 것이다. 또 촛불시위 현장 구호로 등장했다시피 이석기 RO조직의 석방, 구 통진당 부활 등 친북, 종북세력의 득세도 예상할 수 있다.
이렇게 보면 최순실 게이트에 의한 촛불시민혁명이 박근혜 정부를 타도하여 김대중, 노무현 시대로 후퇴시키지 않느냐는 우려와 지적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최근 유엔이 북한 5차 핵실험에 따른 대북 제재안을 결의했지만 김정은이 서해 5도와 서울을 타격 목표로 삼은 대규모 포사격 훈련을 참관하며 남조선을 모조리 쓸어버리겠다고 호언장담한 것도 최순실 게이트의 전개 방향을 보면서 친북 좌파성 정권교체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 것이다.

[본 기사는 월간 경제풍월 제209호 (2017년 1월호) 기사입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