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톡 최서윤 기자] 한 달 이상 계속된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촛불집회 속에서도 하야를 거부해온 박 대통령이 결국 9일 ‘탄핵 운명의 날’을 맞게 됐다. 이날 국회 표결 결과 가결이나 부결 여부에 상관없이 국정혼란 등 후폭풍이 불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반드시 통과 시키겠다고 벼르고 있다. 새누리당도 비주류 의원들을 중심으로 탄핵안을 가결 시키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을 앞둔 9일 국회 앞에서는 탄핵을 촉구하는 시위가 열리는 등 전운이 감돌고 있다(사진=경제풍월DB).

탄핵안 가결 정족수는 200표다. 정세균 국회의장을 제외하고 야당과 무소속을 합치면 171표다. 새누리당에서 최소한 28명 이상의 의원들이 찬성표를 던져야 한다. 비주류 측은 최소 30표 이상 확보를 장담하고 있다.

다만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전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탄핵으로 가느냐 아니면 지금이라도 중지하고 4월 사임, 6월 대선으로 가느냐 하는 부분에 대해 우리 국회가 한 번 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밝히면서 변수가 될지 주목된다.

이 뿐 아니라 야당이 새누리당 비주류의 찬성 입장을 망설이게 한 ‘세월호 7시간’ 부분을 명시한 것도 탄핵 찬성표에 영향을 줄지 촉각이 곤두선다.

일각에서는 여당 뿐 아니라 야당에서도 이탈표가 나올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부결될 경우 의원직을 내놓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하지만 민주당내 반문(反문재인) 의원들을 중심으로 탄핵안에 반대표를 던질 경우의 수도 나온다. 박 대통령이 탄핵되면 차기 대선 후보 지지율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문 전 대표가 유리한 상황이다.

정치권에서는 탄핵안 가결의 분수령을 220표로 보고 있다. 탄핵안이 220표을 넘겨 가결될 경우 친박계는 여당내에서 폐족으로 전락, 당 주도권을 비박계에게 넘겨야 한다.

오는 21일까지 대표직을 유지하겠다고 한 이 대표는 당장 사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더해 당명 변경 등 당 해체 수준의 변화가 예상된다.

탄핵안이 200표를 겨우 넘기면 비주류의 수적 열세를 확인한 셈이 된다. 이 경우 당내 주도권은 친박계가 계속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야권은 탄핵안이 통과될 경우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은 물론, 황교안 총리도 물러날 것을 요구하면서 조기 대선까지 압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박 대통령이 탄핵이 가결되더라도 이를 받아들이고 헌법재판소 과정을 지켜보겠다고 밝힌 만큼 즉각 퇴진의 현실 가능성은 적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탄핵안이 부결되면 여야 모두 성난 촛불민심이 폭발해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분당 가능성까지 나온다. 촛불민심을 등에 업은 야당은 탄핵에 긍정적인 여당 의원들을 설득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책임을 피하기 어렵게 된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현직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처리해야 하는 엄중한 상황에서 국회의원의 투표를 압박하거나 오도하려는 일체의 시도들은 자제해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신중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탄핵에 임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새누리당이 국민의 뜻을 거스르고 역사의 변화에 맞선다면 절대 용서받을 수 없는 존재로 낙인찍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것”이라며 탄핵안에 찬성할 것을 거듭 요구했다.

이날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안 표결 시간은 오후 3시다. 표결 결과는 이르면 오후 4시30분께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는 지난 5~6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1047명을 대상으로 RDD 등 방법을 이용해 조사한 결과, 박 대통령의 탄핵 찬성응답률이 78.2%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응답률은 13.3%,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0%p).

한편,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는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 2004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은 선거법 위반을 이유로 탄핵 소추됐다가 헌법재판소의 기각 결정으로 63일 만에 직무에 복귀한 바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