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국회 본관에서는 ‘이재용 시대의 삼성! 다시 삼성을 묻는다’ 토론회가 열렸다(사진=경제풍월DB).

[이코노미톡 최서윤 기자] 8일 국회 본관에서는 ‘이재용 시대의 삼성! 다시 삼성을 묻는다’ 토론회가 열렸다.

정의당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단, 반올림, 금속노조 삼성지회, 삼성전자서비스지회가 주최하고 삼성노동인권지킴이가 주관한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이재용 시대’를 맞아 삼성의 영향력과 이에 따른 사회적 책임 등을 논의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삼성은 노동권을 인정하지 않는 헌법 위배, 불법이나 다름없는 편법적 경영승계, 정경유착을 통한 국가기관과의 검은 결탁 등 한국경제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며 지금까지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면서 “그 정점이 국민연금의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의견 찬성 사건”이라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경제민주화의 핵심과제 중 하나가 삼성으로 대표되는 재벌 대기업 체제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과 개혁”이라며 “재벌총수가 지배하고 있는 재벌 대기업 체제는 정치권력과 대자본의 사적 결탁을 낳고 민주주의를 파괴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는 4부로 나눠서 진행했다. 1부 ‘삼성그룹의 3대 세습과 이재용 시대’에서는 송원근 경남과학기술대 교수가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변화와 이재용의 경영권 세습’을, 조승현 한국방통대 교수가 ‘이재용 시대의 출범과 삼성그룹의 불법행위’를, 전승우 동국대 교수가 ‘갤럭시노트7 실패의 설명과 함의의 분석’이라는 주제로 토론을 펼쳤다.

2부 ‘최순실·이재용 게이트와 삼성의 사회적 지배’에서는 홍순탁 내가만드는복지국가 정책위원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과 국민연금의 역할’을, 우석균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위원장이 ‘정부의 삼성 맞춤형 의료민영화 추진’을, 김주일 함께하는시민행동 좋은기업센터 대표가 ‘최순실·이재용 게이트의 검은 돈과 삼성의 사회적 책임’을, 방희경 서강대 교수는 ‘언론이 최순실·이재용 게이트를 다루는 방식’이라는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3부는 삼성그룹 노동자들의 노동기본권이 주제였다. 삼성반도체 공장의 독성 화학물질이 원인으로 의심되는 76명의 사망 책임 문제를 다투고 있는 이종란 노무사는 이날 ‘직업병 산업재해와 삼성식 처리 방식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 노무사는 앞서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1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참석한 이재용 부회장을 겨냥해 “백혈병 사망 문제, 산업 재해 은폐를 위해 삼성이 내민 돈이 500만원인데 정유라에게 준 돈은 무려 500억원”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라두식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장은 ‘삼성전자서비스의 간접고용과 노동조합 탄압’을, 박원우 금속노조 삼성지회장은 ‘삼성그룹의 노조 탄압과 삼성계열사 노동자’라는 주제로 각각 토론을 이어갔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