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경제원, 외신과 한국언론 내용달라

트럼프를 괴짜로 만들어
언론에 국민이 속았다
자유경제원, 외신과 한국언론 내용달라

자유경제원이 지난 14일, ‘트럼프를 괴짜로 만든 한국언론, 국민은 속았다’는 주제로 세미나를 갖고 “한국 언론이 과연 제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세미나는 여러 가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외신과 한국 언론 보도 내용이 판이하게 달랐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할 언론이 보여주고 싶은 것만 보여주며 국민의 눈과 귀를 가로 막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 Donald J. Trump <사진=프럼프 공식 페이스북>

민주당 성향의 미국언론 그대로 베껴

이날 발제자인 김인영 한림대 정치행정학과 교수는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기간 내내 한국의 언론들은 민주당 성향의 보도들을 그대로 베껴 보도하느라고 미국 국민들의 시대정신을 짚어내지 못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국내 언론은 물론 워싱턴에 특파원을 파견하고 있는 주요 언론사들도 미국의 바닥 여론을 확인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교수는 힐러리 후보의 과오는 과소평가하고 트럼프는 ‘난봉꾼’, ‘괴짜’ 등으로 보도한 것이 가장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는 언론이 지켜야 할 이성적 보도와 정치적 중립을 언론의 자유라고 외면하여 발생한 실수라고도 말했다. 더욱 큰 문제는 자신들의 실수에 대한 자성은커녕 개혁조차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이라고 비판했다.

미국 언론보도 생리, 여론조사 형태 몰라

미래한국 한정석 편집위원은 한국 언론의 트럼프 외면 현상은 국제보도에 있어 권위 있는 전문가 풀이나 싱크탱크를 통해 현상을 진단하기보다 미국 주류 언론들을 추종한 까닭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의 메이저 언론들은 정치적 편향성이 강해 자신들이 지지하는 후보에게 유리한 보도를 하고 여론조사 역시 유리한 형태로 진행하는 경향이 있지만 국내 언론들이 이런 생리를 몰랐기 때문에 미국 메이저 언론보도를 무조건 추종했을 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한 위원은 더욱 심각한 문제는 대다수의 언론이 트럼프 당선자를 불온한 시각으로 보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트럼프가 당선된 후 국내 언론들은 ‘무식한 미국 백인 하층민들의 분노감’이 배경이라는 식으로 보도했지만 실제 미국 여론기관들의 분석에 의하면 트럼프에 대한 지지는 고소득층과 엘리트층에서 클린턴 지지율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국내언론 국제보도 천편일률적

선문대 황근 미디어 커뮤니케이션학 교수는 “한국 언론의 척박한 국제보도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라고 말하고 언론사에서 “국제부나 글로벌 뉴스부로 배치되는 것을 좌천으로 생각하니 제대로 된 기사가 나올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해외 특파원은 포상휴가 가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인지 기사를 번역하여 송고하는 것이 외신보도의 전부라고 착각하듯 가장 취약한 분야가 국제보도라고 비판했다.
황 교수는 국제통신사나 외국에서 보도된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니 모든 국내 언론사들의 국제관련 뉴스가 천편일률적이라고 말했다. 황 교수는 우스갯소리로 우리나라 언론보도는 발로 뛰는 것이 아니라 손가락으로 뛴다는 말이 있다면서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아는 만큼 보일 것이니 소식이 엉터리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트럼프의 공약보도도 과장, 왜곡 없을까

미 공화당 트럼프 후보가 제45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된 후 국내 언론은 전 지면을 할애하여 ‘대이변’, ‘아웃사이더’, ‘백인의 분노’ 등으로 대서특필했다. 선거기간 내내 국내 언론을 통해 지켜본 결과로 보면 트럼프의 당선은 실로 대이변이라고 할만 했다.
미국의 주류 언론과 여론조사가 클린턴의 당선을 85% 이상 99%까지 예측했노라고 보도됐기에 트럼프의 당선을 생각할 수도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유경제원 세미나 발표 자료를 보니 외신과 국내 언론 보도간에는 상당히 달랐다. 이는 국내 언론이 미국 주류언론들을 그대로 베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니 결과적으로 국민의 눈과 귀를 가로 막았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문제는 앞으로 트럼프 신정부의 무역정책이나 한미동맹 관계 등 민감한 정책방향이다. 선거운동 기간중 트럼프 후보가 막말 수준으로 쏟아낸 것으로 보도된 공약들도 실제와 다르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선거공약이 정책으로 다 반영되는 것이 아닐뿐더러 한국 관련 대목에 있어서도 과장되거나 왜곡된 부분이 있을 것으로 짐작되기도 한다.

[본 기사는 월간 경제풍월 제208호 (2016년 12월호) 기사입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