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톡 최서윤 기자] 대기업 총수들이 어느 때보다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사업 문제가 아니다.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에 연루된 기업들은 검찰도 모자라 국회 출석까지 앞두면서 극도의 한파가 몰아친 연말을 보내게 됐다.

▲ 심상정 상임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 등은 24일 여의도 전경련회관 앞에서 '박근혜-최순실-삼성 게이트 주범 전경련 해체, 이재용 구속'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정의당).

국회 ‘최순실 국정조사 특위(위원장 김성태)’는 23일 전체회의를 열고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을 비롯해 최순실의 언니 최순득, 조카 장시호, 딸 정유라, 차은택, 고영태와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우병우 전 민정수석, 문고리 3인방인 정호성·이재만·안봉근 전 비서관,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 조원동 전 경제수석,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 등을 증인 채택했다.

경제인들도 대거 이름을 올렸다. GS그룹 회장인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등 재벌 총수들이 증인석에 나오게 됐다.

특히 경제인들이 대거 증인으로 채택되면서 재계는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이재용 부회장 등 재계 주요 인사들은 이미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롯데와 SK는 24일 압수수색도 당했다. 재계는 재단 기부가 자발적이거나 강요에 의한 것으로 ‘피해자’라는 항변을 하고 있지만, 정치권은 기업을 ‘팔을 비틀린 피해자’에서 ‘청탁성 민원을 요청한 공범’으로 몰아가는 분위기다.

앞서 국회 국정감사(국감) 등에서는 증인 채택 때마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공방을 벌여 주요 기업 총수들이 최종 명단에서 빠지거나 불출석해도 ‘솜방망이 처벌’에 그친다는 비판이 제기된 바 있다.

그러나 이번엔 다르다. 분노로 가득 찬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촛불집회가 계속되고 있고, 국정조사계획서에는 ‘조사불응·자료제출거부 불가’란 문구가 명시돼 있어 기업인들의 증인 출석이 불가피하다.

더욱이 이번 국조가 생중계 예정이라 기업인들은 전전긍긍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초선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철저한 조사를 넘어선 ‘기업인 망신주기’, ‘호통 국조’ 주장도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정치인들이 제기한 의혹에 기업인들은 사실관계가 달라도 대놓고 반박을 할 수가 없다. 무심코 던진 언행에 기업 전체는 큰 타격을 입는다”며 우려했다.

▲ 서울 광화문 촛불집회에 모인 시민들이 '박근혜는 하야하라', '재벌도 공범' 등이 적힌 종이를 들고 있다(사진=경제풍월DB).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