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배분 전략 강화로 시장 변동성에 대한 위험 분산 추구 및 직접운용과 위탁운용 간 꾸준한 밸런스 관리할 것

[이코노미톡 이진우 기자] 국민연금공단(이사장 문형표)이 국내외 투자 여건을 감안해 진행한 하반기 국내주식 위탁운용사 선정 절차를 마무리했다.

공단 기금운용본부는 가치형을 비롯해 액티브퀀트형, 중소형주형 등 3가지 유형에 대한 위탁운용사로 총 10곳을 새로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본부에 따르면 가치형 정규 위탁운용사로 마이다스자산운용,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제이앤제이자산운용 등을, 가치형 예비 위탁운용사로는 그로쓰힐자산을 선정했다. 또한 액티브퀀트형 위탁운용사로 동양자산운용,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키움자산운용 등을, 중소형주형 위탁운용사로는 하나UBS자산운용, 현대자산운용, NH-Amundi자산운용 등이 선정됐다.

강면욱 기금운용본부장은 “이번 선정을 통해 위탁운용 포트폴리오에 대한 스타일배분 전략을 강화해 시장 변동성에 대한 위험 분산을 추구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직접운용 및 위탁운용 간 밸런스의 꾸준한 관리를 통해 장기적인 성과 제고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연금은 총 8가지로 국내주식 위탁운용 유형을 구분해 펀드를 관리하고 있다. 이중 이번에 추가 선정한 가치형은 기업의 시장가치가 본질가치 대비 저평가된 주식의 발굴 및 관리를 주된 전략으로 한다. 중소형주형은 중소형주 및 코스닥을 중심으로 투자하면서 성과 제고를 꾀하는 유형이며, 액티브퀀트형은 펀드멘탈 인덱스, 현선물 차익거래 등의 계량적인 방법을 통해 투자를 하는 유형이다.

지난 10월말 현재 국민연금 국내주식 전체 자산은 99조4000억 원에 이르며, 이중 위탁자산 운용 규모는 46조647억 원으로 전체 기금 자산의 8.5%를 차지하고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