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충현 현대상선 부사장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왕진오 기자).

[이코노미톡 최서윤 기자] 현대상선 김충현 부사장은 8일 “현대상선은 국가경제의 기간 인프라이자 해운기술력을 보유한 국민기업”이라며 많은 응원과 정책적 지원을 기대했다.

김 부사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조선·해운업 동반 회생을 위한 정책제안 대토론회’에서 “해운업은 조선·철강 등 국가기간산업의 선도산업으로, 국가경제의 인프라로, 기술혁신과 경제성장을 선도하는 핵심사업으로 재인식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해운업과 국적선사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부사장은 “해운업은 국가 안보와 경제의 핵심 인프라이자 조선·제철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라며 “대외의존도가 90%인 국가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무역물량의 90% 이상이 해상을 통해 운송되고 있지만 국적선사들의 컨테이너 화물 점유율은 기업별로 10~30%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또 “지금까지 해운업은 정부 정책과 기업 전략에서 후순위로 취급돼 왔다”며 “언론에서도 국내 기업들의 애로 해소와 운임상승 억제에 대한 현대상선의 기여도보다 국내 기업들의 운송비 부담 증가에 더 초점을 둔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대상선은 국가경제에서 국내 도로와 철도 인프라를 해외로 연장하는 기간인프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유일한 회사”라며 “국가 경제 기반 유지와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김충현 부사장은 세미나와 별도로 기자들과 만나 국정농단 사태를 불러일으킨 최순실 씨의 사적모임 ‘팔선녀(8선녀)’가 해운업 구조조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현대상선 회생은) 우리 직원들 한명, 한명이 선사들을 만나 설득한 결과”라며 “한진해운은 유동성 문제에 따른 것인데 그런 의혹이 나온 것에 대해 모욕감을 느낀다”고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실제 앞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현대상선의 법정관리를 막기 위해 산업은행 등 채권단과의 협의를 거쳐 사재 300억원을 출연하는 등 동분서주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주요 계열사인 현대증권을 매각하고, 현대상선까지 계열사에서 제외하는 등 현대상선 살리기에 집중했다. 이로 인해 현대그룹은 자산총액 12조8000억원에서 2조5643억원 수준으로 줄어들면서 대기업집단에서도 제외됐다.

한편, 먹고사는 문제 해결을 위한 의원연구모임(공동대표 송영길, 이종구) 주최로 열린 이날 정책세미나에서 전준수 서강대 교수, 조규열 한국수출입은행 해양금융본부장이 발제를 했다. 이어 문경환 기획재정부 지역경제정책과장, 전재우 해양수산부 해운정책과장, 김선문 금융위원회 구조조정지원과장, 김장진 대우조선해양 전무, 김충현 현대상선 부사장,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부회장이 토론을 벌였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