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 민 미얀마 하원의장과 회담…한국-미얀마 협력 증진방안 토론

[이코노미톡 이진우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27일 윈 민(Win Myint) 미얀마 하원의장과 회담을 갖고 양국 간 협력 증진방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나눴다.

정 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미얀마의 민주화를 위해 오랜 세월 애쓰신 윈 민 하원의장의 취임 후 첫 해외 순방국으로 한국을 선택한 것을 환영한다”며 “한국과 미얀마는 문화적·인종적으로 유사점이 많아 양국 간 협력이 더욱 용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윈 민 하원의장은 “한국의 발전경험은 미얀마의 정치·경제 개혁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면서 “대한민국 국회 방문은 양국 의회 간 교류 증진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워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미얀마는 풍부한 천연자원을 가진 나라로, 한국 기업들이 진출과 투자를 다양하게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장은 “한국 기업의 진출과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법과 제도, 행정적인 협력 부분에 원 민 하원의장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에 원 민 하원의장은 “미얀마 의회에서도 한국 기업들의 기술을 전수받기 위해 관련 법 개정에 적극 나서고 있다”면서 “양곤과 달라 지역을 연결하는 한-미얀마 우정의 다리가 건설된다면, 양국 간 경제협력이 더욱 증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담에는 우리 측에서는 박병석 의원, 이철우 의원, 홍일표 의원, 진정구 입법차장, 김교흥 의장비서실장, 김일권 국제국장, 이백순 외교특임대사 등이 참석했으며, 미얀마 측에서는 뚜라 우 뗏 우 마웅(Thura U Thet Oo Maung) 주한미얀마대사, 쿤 마웅 따웅(Khon Maung Thaung) 민족문제 국내평화이행위원장, 떼인 툰(Thein Htun) 농민노동자문제위원회 간사, 흘라 툰 아웅(Hla Tun Aung) 전력에너지개발위원회 위원, 에 진 랏(A Zin Latt) 하원의원, 틴 아웅 쉐(Tin Aung Swe) 하원의장실 부국장 등이 함께 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