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풍월=왕진오 기자] 10월 문화가 있는 날을 맞이해 국립현대미술관은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무료관람을 실시한다.

▲ 과천관, '코끼리열차 니트릴 장갑 화염'.

과천관에서는 '코끼리열차 니트릴 장갑 화염:1986-2016'가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은 과천 이전 30년을 맞아 기억 속의 미술관 그리고 현재의 미술관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와 도슨트 퍼포먼스 형식으로 진행된다.

전시는 과천관 1층에 새롭게 마련된 교육 공간(아트숍 옆)에서 진행되며, 과천관의 30년을 보여주는 아카이브 사진, 과거 전시 사진 그리고 미술관에 대한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보여준다.

또한 기획자인 사진작가 김익현과 독립큐레이터 이정민은 관람객이 ‘뷰마스터(내부에 장착된 슬라이드를 통해 영상이 입체적으로 비춰지는 장치)’를 이용해 과천관에 대한 이미지를 보면서 과거의 미술관에 대한 기억을 확인하고 관찰할 수 있는 도슨트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전시 관람은 무료로 진행되고 ‘도슨트 퍼포먼스’는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접수로 참여가 가능하다.

서울관에서는 '보이드.라운드.토크.'가 10월 26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서울관 멀티프로젝트홀에서 개최된다.

서울관의 내외부의 빈 공간을 건축, 미술, 음악, 디자인 등 다양한 작가들이 재해석하는 '보이드'전 연계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전시 참여 작가인 김성희(옵신), 김희천, 염상훈(오픈하우스), 장민승, 최춘웅이 패널로, 시각문화와 건축 분야의 박성태(정림건축재단)가 진행을 맡는다.

▲ 'MMCA-현대차 뮤지엄페스티벌 마당 포스터'.

이 자리에서 전시 중심 개념인 '보이드(빈 공간)'에 대해 각자의 해석을 공유하고 그것의 예술적 구현 과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관람객들은 작가와 함께 보이드에 대한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와 함께 10월 26일에는 'MMCA-현대차│뮤지엄 페스티벌: 마당'이 개최된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 전통 건축의 중요한 특징이자 서울관 건축의 핵심 개념인 ‘마당’을 주제로 기획됐다.

이번 행사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26일부터 30일까지 5일간 건축, 현대무용, 현대음악, 문학, 패션, 디자인 등 다양한 동시대 예술장르가 결합된 관객 참여형 문화예술 축제로 진행된다.

개막일인 10월 26일 저녁 6시에는 서울시향의 첼로 앙상블 공연(지휘: 최수열), 장혜연(영화) + 기타리스트 이병우(음악), 김세진(영상)+사운드 아티스트 THSS(최태현, 민성식)이 함께하는 퍼포먼스가 미술관 마당에서 진행되어 'MMCA 현대차│뮤지엄 페스티벌: 마당'의 시작을 알릴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는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