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21일 당정청이 지진 피해를 입은 경북 경주 지역에 대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사진=경제풍월).

[경제풍월 배만섭 기자] 당정청이 지진 피해를 입은 경북 경주 지역에 대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기로 했다.

새누리당과 정부, 청와대는 21일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어 ▲북핵 대응 ▲정기국회 대책 ▲쌀 수급 문제 ▲한진해운을 포함한 물류 현안 논의와 함께 지진을 포함한 국민안전 대책과 관련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김광림 당 정책위의장이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지진 대책에 대해 “(지진 피해를 입은) 경주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금명 발표한다고 합의를 했다”며 “75억 이상의 피해가 있으면 거의 국가가 지원하게 되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난문자시스템의 경우 기존 기상청에서 국민안전처를 거쳐서 발송하던 시스템을 기상청에서 곧바로 문자를 보낼 수 있도록 하고, 일본과 같은 수준인 10초 이내로 발송하는 것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지진방재종합대책은 전면 재검토해서 현실성 있게 추진하도록 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전문가 확보, 계측설비 등 예산을 증액하고 지진 매뉴얼을 현실적으로 바꿔나갈 것”이라며 “TF팀을 중앙정부는 물론, 현지에서도 구성해서 종합적인 복구 작업이 준비되도록 대책을 세워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는 당에서 이정현 대표, 정진석 원내대표, 김광림 정책위의장, 김도읍 원내수석 부대표가, 정부에서는 황교안 국무총리와 유일호 경제부총리, 이준식 사회부총리, 이석준 국무조정실장이, 청와대에서는 이원종 비서실장과 김재원 정무수석,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강석훈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