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9일 북한의 5차 핵실험 관련 안보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청와대).

[경제풍월 최서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추석 연휴 전날인 13일, 5차 핵실험을 감행한 북한과 물류대란 사태를 초래한 한진해운에 대해 엄중 경고했다. 또 간밤에 발생한 지진과 관련해서는 원전 등 대책을 전면 재점검할 것을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북한 김정은정권에 대해 “우리 정부와 군은 한미 간 군사 협조 체제를 더욱 긴밀하게 유지하고, 북한이 우리 영토를 향해 핵을 탑재한 미사일을 한발이라도 발사하면 그 순간 북한 정권을 끝장내겠다는 각오로 고도의 응징태세를 유지하기 바란다”고 강력 경고했다.

아울러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함께 우리 군이 독자적으로 추진하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 대응책도 더욱 신속하게 추진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법정관리에 들어간 한진해운에 대해서는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노력이 매우 미흡해 구조조정의 원칙에 따라 채권 금융기관의 자금지원이 중단되고 이달초 법원의 기업회생절차가 개시된 것”이라며 “해운이 마비되면 정부가 어쩔 수 없이 도와줄 것이라는 안이한 생각이 이번에 국내 수출입 기업들에게 큰 타격을 줬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또 “이번 일을 계기로 한 기업의 무책임과 도덕적 해이가 경제전반에 얼마나 큰 피해를 가져오는지 직시해야 한다”며 “정부는 기업이 회생 절차에 적극 나서지 않으면서 정부가 뭐든지 해결해 줄 것이라는 식의 기업 운영방식은 결코 묵인하지 않을 것이라는 원칙에 입각해 구조조정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사재 400억원과 대한항공의 지원금 600억원 등을,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도 사재 100억원 등 출연을 약속했지만 물류대란 해소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감안해 사실상 추가 자금출연을 압박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전날 경북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 지진과 관련해서는 “우리나라가 지진 안전지대라는 기존의 인식에 대해 경각심을 갖는 계기가 됐다”며 “이번 지진을 교훈 삼아 원자력발전소, 방사성폐기물처분장 등 주요 시설에 대한 지진 방재 대책을 전면 재점검 해 달라”고 관계기관에 주문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조경규 환경부 장관 등 신임 국무위원들과 김재형 대법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