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서울 중구 한국의집에서 개최된 제7회 한국의 기업가정신 대상 시상식과 경제풍월 창간 17주년 기념식에 함께한 시상자들이 축하 떡을 자르고 있다(사진=왕진오기자).

[경제풍월] 월간 경제풍월(대표 배병휴)은 지난 26일 서울 중구 ‘한국의집’에서 창간 17주년 기념 ‘제7회 한국의 기업가정신 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 선정된 기업인은 자동차부품전문 ㈜SCL의 이상춘(李相春) 창업회장과 부동산컨설팅 전문 ㈜라프 이태섭(李泰燮) 창업회장이다.

이날 행사에서 배병휴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올해 대상은 중견, 중소기업인으로 선정했다. 기업가정신 면에서 보면 실로 감동스러운 한국형 창업성공 모델”이라며 “무자본 창업으로부터 전문 분야를 개척한 외길 성공 스토리가 오늘의 예비 창업자들에게 좋은 모델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심사위원장인 송정숙 전 보건사회부 장관은 “수상의 영광을 안은 두 분은 한결같이 황야에서 생존해온 한국형 자수성가의 전형적인 기업인으로, ‘무작정 상경’의 위대한 산물”이라며 심사기준을 공개했다.

시상위원장인 김동길 연세대 명예교수는 “대한민국의 기업가들이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국민에게 희망을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철우 국회 정보위원장은 “예전 우루과이 방문 때 그들이 ‘과거엔 우리가 더 잘 살았는데 지금 어떻게 대한민국이 더 잘 사느냐’고 물은 적이 있다”며 “자녀를 위해 헌신한 부모님들이 있고, 각계각층에 지도자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오늘 수상한 분들에게 박수를 보낸다”고 격려했다.

이날 수상의 영광을 안은 이상춘 에스씨엘 창업회장은 “평소 신념이 ‘포기하지 않는 꿈은 반드시 이뤄진다’이다. 6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나 동생들에게 양보하며 어렵게 살았다”면서 “지금은 자동차부품회사를 설립해 자동차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장학사업도 하고, 학위도 받고 어렸을 때 꾼 꿈을 다 이뤘다. 앞으로 더 열심히 일해서 저를 통해 많은 사람이 행복해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 26일 오후 중구 한국의집에서 진행된 7회 한국의 기업가 대상 수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한 (주)SCL 이상춘 회장이 소감을 밝히고 있다.

이태섭 라프 창업회장은 “험난한 인생을 살았다. 힘들게 헤맬 때 저를 지켜준 것은 희망이었다. 열심히 살면 된다고 생각했다”며 “앞으로 이 땅에서 고생하신 어르신들을 위해 실버타운을 지어 재산을 기부할 생각이다. 행복은 감사할수록 더 커진다. 용기를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어 장경순 대한민국 헌정회 원로회의 의장과 김동기 고려대 명예교수, 차인태 전 제주MBC 사장이 ‘대한민국의 발전과 행복’을 기원하는 건배사를 하며 수상자들에게 축하인사를 건넸다.

한편, ‘한국의 기업가정신 대상’ 역대 수상자는 ▲제1회 삼양식품 전중윤 회장, KD운송그룹 허명회 회장 ▲제2회 삼양그룹 김상하 회장, 한국야쿠르트 윤덕병 회장 ▲제3회 샘표식품 박승복 회장, 티티경인 조규대 회장 ▲제4회 동원그룹 김재철 회장, 보령제약그룹 김승호 회장 ▲제5회 일양약품 정형식 명예회장, 세스코그룹 전순표 회장 ▲제6회 유한양행 연만희 고문, 바른경제동인회 박종규 회장 등이다.

▲ 26일 오후 중구 한국의집에서 진행된 제7회 한국의 기업가 대상 수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한 (주)라프 이태섭 회장이 소감을 밝히고 있다.

다음은 경제풍월의 창간17주년 기념 ‘제7회 한국의 기업가정신 대상’을 축하해준 인사 명단(무작위순).

▲정세균 국회의장 ▲심재철 국회부의장 ▲정갑윤 전 국회부의장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이진복 국회 정무위원장 ▲조경태 국회 기획재정위원장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 ▲ 이철우 국회 정보위원장 ▲김용태 국회의원 ▲조원진 국회의원 ▲김진태 국회의원 ▲강병원 국회의원 ▲김경진 국회의원 ▲이종배 국회의원 ▲원희룡 제주지사 ▲김동극 인사혁신처장 ▲문동신 군산시장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회장 ▲신경식 대한민국 헌정회장 ▲장경순 헌정회 원로회의 의장 ▲정재호 헌정회 원로회의 부회장 ▲한갑수 전 농림부 장관 ▲김용우 노원구의원 ▲김경희 건국대 이사장 ▲김길자 경인여대 총장 ▲김병묵 신성대 총장 ▲박우희 서울대 명예교수 ▲박윤행 경주대 교수 ▲장지원 세종대 교수 ▲지종학 서경대 교수 ▲김기원 한국잡지협회 회장 ▲이병대 대한언론인협회 회장 ▲이영만 헤럴드경제 대표 ▲송국건 영남일보 본부장 ▲송태광 헤럴드 CS본부장 ▲제재형 한우회 회장 ▲황태순 정치평론가 ▲강덕기 전 대한적십자 서울시지사 회장 ▲고정일 동서문화사 사장 ▲권영진 전 백상건설 대표 ▲노재동 전 한국마사회 상임감사 ▲배운섭 삼덕보세장치장 회장 ▲김수원 삼덕보세장치장 사장 ▲나경수 전자정보인협회 회장 ▲노원조 선그린 회장 ▲노영현 한국물가정보 회장 ▲박기봉 비봉출판사 대표 ▲박민식 육군 대령 ▲박세환 전 대한민국재향군인회 회장 ▲심갑보 삼익THK 상임고문 ▲연만희 유한양행 고문 ▲장홍열 한국기업평가원 회장 ▲전성자 한국소비자교육원 원장 ▲정백현 중앙피엔엘 대표 ▲정의채 이젠아이 회장 ▲서정갑 국민행동본부 본부장 ▲유준상 한국정보기술연구원장 ▲이결 샘표식품 상임감사 ▲이상춘 재경김천향우회 회장 ▲이달웅 법무사 ▲이선교 경제풍월 사외이사 ▲최수경 글마당 대표 ▲최수권 전 세계문인협회 부이사장 ▲하대덕 예비역 대령 ▲한중광 전국재해대책협의회 부회장 등.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