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銀, 유휴지점 60곳 활용

뉴스테이 활성화
수익률 5% 임대리츠, 금융권도 참여
KEB하나銀, 유휴지점 60곳 활용
국민․신한銀, 안정적 수익모델 기대

지난해 1월 달에 ‘기업형 주택임대사업 육성 방안’ 발표되었고, 9월 달에는 인천도화 뉴스테이(2,105세대) 제1호 착공식이 열리면서 본격적인 뉴스테이 사업이 전개되었다. 이후 뉴스테이 임대리츠는 인천 도화동에 이어 서울 신당동 729호, 서울 대림동 293호, 수원 권선동 2,400호 등의 추진이 확정되었다. 올해는 금융권이 참여하는 도심형 뉴스테이(719세대)와 패밀리형 뉴스테이(1,185세대) 등 민간제안사업 2천호가 확정됐다.

▲ (자료=한국리츠협회)


하나銀, 유휴지점에 719세대 조성

수익률 5%를 보장받을 수 있는 뉴스테이(New Stay) 임대주택 사업에 최근 금융권도 참여하기 시작했다. KEB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이 유휴지점을 활용해 주거용 오피스텔로 재건축 해 임대한다.
금융권에서는 최초로 확정된 시범사업으로 최근 경제여견의 변화에 따라 불필요해진 은행지점을 주거용으로 변경해 총 719세대를 임대방식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방식은 KEB하나은행의 대구시 포정동의 대명·기업금융센터와 부산시 양정·광안지점의 총 4개 지점을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설립한 리츠(REITs)가 매입하여 주거용 오피스텔 719호로 재건축한 후 주변 시세 이하의 임대료로 10년 이상 임대한다.
임대주택은 장기임대와 낮은 임대료가 적용될 예정으로 하나금융 관계사, SK네트웍스, 신세계 등과의 제휴를 통해 하나멤버스 포인트로 월세 및 관리비를 납부, 입주자 전용카드의 다양한 혜택 및 저렴한 인터넷사용료과 보안서비스 제공, 24시간 편의점 입점 등 신개념의 주거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약 1개월분의 임대료에 해당되는 월세 세액공제도 임대료의 카드결제와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해 쉬워진다.

‘17년까지 총 6천호 공급예정

국토교통부와 ‘뉴스테이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MOU’를 체결한 하나금융지주그룹(회장 김정태)는 향후 KEB하나은행의 60개 이상의 지점을 도심형 뉴스테이 재활용해 내년까지 총 6천호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올해 서울 신설동․청파동 소재 지점 등 8개 지점에 3천호, 내년에는 서울 관수동․화양동 소재 지점 등 11개 지점에서 추가 3천호를 공급할 계획이다.
하나은행이 부지를 내놓으면서 리츠에 자본금 출자와 대출을 지원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국토부는 주택도시기금의 출자와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보증을 지원하게 된다.
이로서 하나은행은 낮아진 지점을 매각하여 자기자본을 확충하는 등 은행 자산 구조조정을 시행하는 효과와 더불어 하나금융 관계사와 SK 등 제휴회사 등 다양한 회사가 협력함으로써 임대료를 높이지 않고도 새롭고 안정적인 수익(수익률 5%+알파)을 창출할 수 있는 임대사업 모델을 제시한다는 점을 부각시킬 수 있다.
반면에 국토부는 도심 속의 입지가 우수한 부지를 효과적으로 확보해 젊은 직장인, 신혼부부 등의 임대수요에 부응하는 직주근접형 임대주택을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게 되어 도시재생을 촉진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시범사업은 6월에 착공하여 2018년 10월 준공할 계획이고, 향후에는 최대 1만호까지 그 규모를 확대할 방침이다.

국민銀․신한銀, 안정적인 수익모델 기대

KB금융지주(회장 윤종규)도 활용도가 낮아져 쓰지 않고 있는 은행지점들을 임대주택으로 활용해 안정적인 수익모델화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
이에 별도의 태스크포스(TF)를 구성․가동해 임대사업진출을 적극 모색 중이다. 올해 하반기 안으로는 임대주택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현재 KB금융은 폐쇄․유휴 점포의 부지를 점검해 임대주택으로서의 가능여부를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금융도 올해 안으로 부동산임대 사업을 시작할 예정으로 역시 유휴 부동산 부지를 임대주택으로 활용해 수익모델화를 장착하겠다는 의지로 신중히 검토 중이다.
최근 금융계는 장기적인 수익성 악화와 건전성 확보에 주력해야 하는 위기관리 상태다. 저출산과 고령화에 따른 저성장이 저금리를 지속시키고 있으며, 이는 은행권의 저수익 구조의 장기화를 야기했다. 이에 수익률 5%가 보장되는 정부의 뉴스테이 사업에 금융권이 관심을 두는 이유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