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핵무장 논리도 위험천만

수소탄 어떻게 만드나
얼마나 무서운 무기인가
자체 핵무장 논리도 위험천만


글/ 김광모 전 청와대 중화학 기획단 부단장

김정은의 도박

자가당착에 빠진 행보를 걷고 있는 김정은은 국제사회가 분노할 깜짝쇼를 연출했다. 북한은 지난 1월 6일 아무런 사전 통보도 없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에 있는 기존의 핵실험장에서 제4차 핵실험을 감행했다. 북한 정부의 TV 성명으로 “조선노동당의 전략적 결심에 따라 6일 10시에 첫 수소탄 시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 이번 수소탄 시험이 완벽하게 진행됨으로서 북한은 수소탄까지 핵보유국의 전열에 당당히 올라서게 되었다. 이 시험은 적대세력으로부터 자주권을 수호하기 위한 자위적 조치이며 미국의 극악무도한 대조선 적대안이 근절되지 않는 한 우리의 핵개발 중단이나 포기는 절대 있을 수 없다”는 요지로 발표했다. 한미의 군당국은 핵실험을 할 것이라는 징후를 알지 못했고 폭파가 일어난 다음 한국의 기상청과 미국과 중국의 기상센터에서 4.8~5.0의 인공 지진파 감지를 발표함으로서 비로소 알게 되었다.
박근혜 대통령은 “북이 핵실험에 상응할 대가를 치르도록 하겠다고 하고 추가 도발을 할 경우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다”라고 했다. 곧이어 한미 공조체제가 작동하고 UN 안보리가 소집되었다. 일본의 아베수상도 “북한의 핵실험은 용서할 수 없다고 비난하고 일본의 안전에 대한 위협이므로 한국 등 관련국가와 협의를 해서 강력한 대응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유사시 한미일 공조체제는 확인되었으나 기대했던 중국이 발을 뺐다. 대화로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된다고 했다.

미국의 긴급대응

지금의 전쟁은 전쟁 국가만의 전쟁이 아니라 국제적인 전쟁이므로 국제적으로 우호 국가 간에 상부상조의 체제로 움직이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이다. 더구나 이북의 핵실험은 핵확산 금지조약(NPT)에 따라 국제사회가 움직였다. 그 하나는 UN 안보리 소집이고 다른 하나가 미국의 긴급 대응이다. 미국은 핵실험 4일 만에 B-52가 한·미 전투기의 호위를 받으며 태백산 상공을 비행하며 무력시위를 했다. B-52는 최대 2500km 떨어진 곳에서 핵탄두를 장착한 크루즈 미사일로 북의 군사적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필요하면 언제든지 북한의 핵개발이나 실험시설과 미사일 발사지를 폭파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앞으로도 일본에 있는 미군기지에 배치되어 있는 항공모함(레이건호)과 원자력 잠수함을 추가로 발진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것은 미국은 유사시 언제든지 주요 핵전략 무기를 출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에 반하여 중국은 미국의 한반도의 전략적 지배를 반대하고 있으며 무기의 무력시위에 대하여 닭 잡는데 소 잡는 격이라고 까지 평했다.

방정식요약


U235--(fission)--D+T--(fusion)---He--(neutron)---U238---(fission)
주: 분열(fission)과 융합(fuslon)의 경우에 가공할 열과 방사성 물질 발생
D+T: 중수소와 3중수소 He: 헬륨 neutron: 중성자

수소폭탄의 제조원리와 북의 핵실험

일반적으로 거론되고 있는 원자폭탄은 핵이 쪼개지면서 에너지와 방사성 물질을 발생시키는 “핵분열폭탄”이며 수소폭탄은 핵이 합치면서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핵융합폭탄”이다.
핵분열폭탄은 고농축이나 플루토늄을 일반 화약으로 폭파시켜 핵을 분열시켜서 강력한 열과 방사성 물질을 방출시킨다. 그러나 수소폭탄은 기폭제로 우라늄탄을 폭파시켜서 생기는 열로 핵융합을 시키면서 보다 강한 열과 방사성 물질을 발생시킨다. 따라서 기폭제로 분열탄에는 일반적인 화약이 사용되나 핵융합에 우라늄 원자탄을 사용한다.
핵융합탄에서의 반응은 우라늄235 핵분열에 의한 강한 열로 중수소나 3중수소가 융합을 하면서 열을 발생하고 동시에 중수소나 3중수소에서 강력한 중성자를 발생시켜 이 중성자가 보통으로는 분열되지 않는 우라늄238마저 분열시켜 더 강한 위력을 갖게 한다. 여기에 폭발력을 증가시키는 리튬을 첨가시킨다. 따라서 핵분열탄은 한번 폭발로 끝나지면 핵융합탄은 핵분열 -> 핵융합 -> 핵분열의 연쇄반응이 일어난다. 이 원리만 보더라도 핵융합은 얼마나 강력한지 알 수 있다. 수소탄의 종류에 따라 그 위력은 핵분열의 수백 배 내지 수천 배에 이른다.
핵분열탄의 경우는 폭파에 필요한 임계량이 있으나 수소탄의 경우는 없다. 이것은 우라늄 폭파에 문제가 있긴 하나 핵수소탄을 소형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종합적으로 핵융합탄을 핵융합무기 또는 열핵폭탄이라고 부른다.
이번에 북한이 실험했다고 하는 것은 수소폭탄이라고 하지만 아님이 확실하다.
기상청이 측정한 인공 지진진도가 4.8 전후이므로 과거의 핵실험 때의 수치와 동일하다. 수소탄의 경우 위력이 너무 크기 때문에 지하 갱도에서는 못하고 미국에서는 태평양상에서 했고 러시아에서는 시베리아 동토에서 실시했다. 현재까지 수소폭탄을 가지고 있는 나라는 5개국 즉 미·러·영·중·불이다.
그러면 이번에 북한이 수소탄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수소탄이 아니고 증폭핵분열탄(Boosted Fission Bomb)이라고 보고 있다. 증폭핵분열탄이라고 하는 것은 분열하는 우라늄이나 플루토늄의 중앙에 리튬이나 중수소를 넣어 폭발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수소폭탄의 전 단계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이의 의미는 수소폭탄의 원료인 중수소는 바닷물에서 추출하고 3중수소는 자연에서 구하기 힘든 것인데 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부수적으로 들어가는 리튬은 북한에 많이 매장되어 있으므로 수소폭탄을 못 만들 것이라는 평가는 할 수 없다.
우리가 여기서 냉정히 비판해 보면 북한은 공인되지 않은 사실상의 핵보유국이다. 이번의 실험도 진일보한 기술이라는 것은 인정해야 한다.

우리의 바람직한 자세

북한의 핵보유, 핵개발이나 실험에 대하여 너무 경시해서도 안 되며 위협을 느껴도 안 된다.
맨 먼저 지금 일부에서 일어나고 있는 핵은 핵으로 대응해야 된다는 사고방식은 가져서는 안 된다. 이것은 대한민국을 패망으로 몰아가는 길이다. 핵보유 국가로 인정된 국가 이외는 핵을 가지지 못하는 것은 국제적으로 준수하여야 할 핵확산금지조약(NPT)의 규정이다.
대한민국은 세계화된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이다. 지금 핵을 보유하고자 하는 나라는 북한과 같이 국제적으로 고립된 폐쇄된 나라에서만 있을 수 있다. 리비아나 이란 등이 핵을 보유하려고 하다가 결국 핵보유가 경제망국으로 들어가는 길임을 알고 포기했다. 과거에 우리나라도 시도를 했으나 곧 포기를 했다. 핵개발이란 북한처럼 국민을 도탄에 빠뜨리고 전쟁만을 목표에 두고 광분하는 나라에서만 있을 수가 있다. 이런 나라는 언젠가는 망한다. 핵개발 대신에 대한민국은 원자력 강국이 되었다. 연구개발 분야에서는 세계적으로 인정된 원자력 R&D강국이다. 원자력 연구소(KAERI) 연구용 원자로를 세계 각국에 수출하고 있다. 머지않아 가열 재처리 기술도 개발 할 것이다. 원자력 발전소도 UAE를 비롯해서 세계 각국에 수출을 추진하고 있다.
북한의 핵보유와 실험에 대응하는 길은 국제사회와 공조하는 길 밖에 없다.
이번에 보여준 한미방위조약에 의한 미국의 대응은 놀랄만하다. 북한의 핵시설을 언제든지 폭파할 수 있는 실력을 과시하였다. 중국의 태도는 실망 그대로이다. 결국은 중국은 북한을 그들의 속국으로 알고 있는 혈맹이라는 것을 보여 준 것이다. 중국은 북한 또는 한반도가 미국의 영향권에 들어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중국의 속셈은 북한이 이대로 존립하여 유지시키는 것이 그들의 본심이다.
국제사회의 협조를 얻고 일종의 국제적인 War Game에서 이기려면 대한민국이 단결하여 국제사회가 무시 못 하는 강력한 나라가 되어야 한다. 지리멸렬하면 국제사회에서 버림받는다.
과거의 박정희 정권 때 미국이 한국을 포기하려다 한국이 강력한 경제 강국이 됨을 알고 만약에 이것을 공산화하면 자유국가의 큰 동맹국가를 잃을 뿐만 아니라 일본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한미상호방위조약에 한국을 끝까지 방어하는 약속을 지켰다. 모두들 이 진리를 알고 강한 국가를 만들어 나가는 데에 힘을 모읍시다.

[본 기사는 월간 경제풍월 제198호 (2016년 2월호) 기사입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