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公, 273만㎡ 매입해 재개발

지방이전 후 빈땅
지역 공익개발 추진
농어촌公, 273만㎡ 매입해 재개발
지역특성을 반영한 6개지구로 특화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상무)가 공공기관 지방이전 후 남아있는 대규모의 빈 땅을 매입하여 지역별 특성에 맞춰 주거단지·상업업무단지·자연녹지단지·관광인프라 단지 등의 6개 지구로 나눠 개발을 추진한다.

체계적·친환경적 공익개발 필요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기존 청사부지 매각 및 이전대상 부지 마련, 건물 신축에 소요되는 비용마련에 따른 이전기관들의 경영부담을 해소하고, 이전부지에 대한 공익적 목적의 체계적 개발을 위해서 농어촌공사는 지난 ‘12년 9월, 수원·화성일대 농식품부·농진청 소속 8개 기관이 자리했던 부지, 총 면적 약 273만㎡(농지비중 70%)를 매입했다.
구 농진청 부지는 공공기관 지방이전 대상기관 중 가장 넓고, 지역 위치상 용인, 안산, 화성, 의왕시를 인접해 있어 서울 및 수도권 인접도시와의 접근성이 우수한 지역이다. 그만큼 개발에 대한 관심이 많아 체계적이고 친환경적이면 공익성에 부합되는 개발계획이 필요한 시점이다.

주거·상업·관광·연구단지로 재개발

농어촌공사는 ‘13년 12월부터 수원·화성지역 종전 부동산 활용계획 수립절차를 거쳐 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크게 6개 지구로 나누었다.

▲ 농진청 종전부동산 현황도. <사진=농어촌공사>

△1지구는 북수원 중심 생활거점으로 조성하여 주거단지 형성 및 상업기능 확충, 에듀타운(Edu-town)의 기능을 특화하고, △2지구는 수원시 권선구, 팔달구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유적지와 호수공원을 기반으로 한 관광인프라를 형성하여 국립 농어업역사문화전시체험과 연계한 R&D 특화단지가 조성되고, 3·4지구는 수원시 권선구 지역으로, △3지구는 자연녹지지역을 현 상태로 매각하여 용도지역에 부합하는 기능으로, △4지구는 행정타운과 연계한 상업·업무시설로 개발할 계획이다. △5지구는 수도권 남부의 중심생활 거점으로, △6지구는 수원 영통구 지역으로 도시개발계획을 통해 주거·문화·체육공원 등 지역주민들의 주거 편의성 제고를 위한 방향으로 개발할 방침이다.
공사는 종전 부동산에 대해 현 상태 매각, 지구단위계획 수립 후 매각, 도시개발계획 수립 후 분양으로 나누어 처리할 방침이다.

개발·분양계획 따라 상환 조기 이행

농어촌공사의 부채비율은 2014년 말 현재 402%이나 특별회계와 정부대행사업 부채를 제외하면 25%로 공공기관 평균인인 202%(‘14년, 기획재정부 자료)에 비해서 낮은 수준으로, 농진청개발사업은 개발 및 분양계획을 조기 이행하여 차입금 상환을 앞당기고, 정부대행사업 부채는 상환스케줄에 따라 농업인으로부터 채권회수를 철저히 하여 차질 없이 상환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종전부지 매입에 따른 비용은 공사 경영과 분리될 수 있도록 특별회계로 관리하고 있다.
농어촌공사 이상무 사장은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에 따라 이전기관은 기존부지 매각, 신청사 건립 등으로 인한 재정 부담이 큰데 반해 기관이 빠져나간 지역은 그로 인한 지역침체 등의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고 진단한 뒤 “종전 부지가 수원·화성지역을 살기 좋은 삶터가 되는 촉매제가 될 수 있도록 분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월간 경제풍월 제196호 (2015년 12월호) 기사입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