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가 오늘 1일 「제27회 세계 에이즈의 날」맞아 「에이즈예방주간」마련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에이즈예방주간」을 통해 전국 자치단체와 지역 내 유관 기관 및 단체 등 적극적인 협력과 동참으로 지역주민의 에이즈 예방과 잘못된 인식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HIV와 에이즈는 같은 말이다? (X)

HIV와 에이즈는 다른 말이다. HIV는 에이즈를 일으키는 원인 바이러스를 말하며 에이즈는 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의 영어약자로 HIV 감염으로 면역이 결핍되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한다.

HIV에 감염된 사람을 에이즈 환자라고 부른다? (X)

HIV 감염인이란 HIV에 감염된 모든 사람을 말하며 그중 질병이 진행되어 면역체계가 손상, 저하되었거나 감염증, 암 등의 질병이 나타나는 사람을 에이즈 환자라고 한다.

HIV 감염인과 음식을 함께 먹어도 HIV에 감염 되지 않는다? (O)

HIV 감염인과 한 그릇에 담긴 음식을 떠먹는 경우 감염인의 숟가락에 감염인의 침과 함께 바이러스가 묻어 나와 HIV 감염이 될까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음식에 들어간 HIV는 생존할 수 없으므로 HIV 감염을 일으킬 수 없다.

HIV 감염인과 한번이라도 성관계를 가지면 HIV에 감염된다? (X)

HIV 감염인과 성관계를 가졌다고 해서 모두 감염되는 것은 아니며 1회 성관계로 감염될 확률은 0.01~0.1% 정도로 낮다. 그러나 이는 평균 감염률로 단 한 번의 성관계로도 감염될 수 있으므로 성관계 시에는 반드시 콘돔사용을 습관화 하는 것이 좋다.

에이즈는 치료제가 있다? (O)

현재 HIV 감염인들이 복용하는 치료제는 완치제는 아니지만 HIV의 증식을 억제하여 질병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약이다. 현재는 탁월한 치료제가 많이 개발되어 있으며 꾸준한 약제의 복용을 통해 감염인은 얼마든지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