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현재까지 감염사례 없어, 하지만 조류인플루엔자 대비 철저히 해둘 것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주이석, 이하 농식품부)는 검역본부가 올 3월 위치추적기(GPS)를 부착한 청둥오리가 최초 부착지인 충북 진천군 미호천 일대에 10.19일 다시 돌아온 것을 확인하고 주의를 당부하였다.

그동안 우리나라에 5차례 발생한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HPAI)가 HPAI 발생국을 경유한 철새로부터 우리나라로 유입된 것으로 분석되어, 검역본부는 2013년도부터 철새의 이동경로 및 서식지 파악을 위하여 철새에 GPS를 부착해 왔다.

검역본부는 현재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겨울철새가 HPAI에 감염되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철새를 포획하거나 철새의 분변 등을 수거하여 정밀검사를 계속 실시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HPAI에 감염된 사례는 없었다고 밝혔다.

한편 농식품부는, 지자체, 농협 등 생산자단체에 닭․오리 등의 가금농장에 대하여 소독 강화 및 야생철새와 접촉차단을 위한 차단막 설치 및 임상예찰 등 차단방역을 강화할 것을 지시하고, 가축방역위생지원본부로 하여금 해당지역을 포함한 철새도래지에 대하여 철새 분변시료 채취 등 HPAI 예찰을 강화토록 하였다.

아울러, 검역본부는 가금(닭·오리 등)을 사육하는 농가 등에서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예방활동을 단단히 해둘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검역본부는 철새도래지를 방문하는 낚시 애호가, 철새 사진작가 등 일반인은 철새 분변 등에 오염되지 않도록 신발 세척·소독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가금사육농가 등 가금관련시설의 방문을 최대한 자제할 것을 당부하였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