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파노조 하의 정치지형화 심각

[기독교복음침례회 관련 보도에 대한 정정보도문]

" 본 인터넷 신문은 지난 2014년 08월 20일자 홈페이지 <논객들의세상보기>면에서 ˝[공영방송 KBS의 편파·왜곡] '문창극사태' 보도관련 각계비판˝(이)라는 제목으로 ""구원파 교주 유병언""(이)라고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기독교복음침례회에 확인한 결과, 기독교복음침례회가 1981년 설립될 당시 유병언 전회장은 참여하지 않았으며 이후로도 해당 교단에서 목사로 재직하거나 교주로 추앙받은 사실이 없음이 확인되었으며, 해당 교단은 정상적으로 성경과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 기독교단으로서 사람을 교주로 추앙하는 교리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해당 기사를 바로잡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자유경제원(원장 현진권)은 총리후보 ‘문창극 사태’가 한창이던 지난 6월 20일 ‘KBS사태 어떻게 풀어야 하나’ 좌담회를 통해 “KBS의 편파 보도가 저널리즘 기본원칙에 위배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좌담회는 황근 선문대 신방과 교수, 조우석 문화평론가, 박진언 배제대 미디어사회학과 교수, 한정석 미래한국 편집위원 등이 주제를 발표했다.

▲ 자유경제원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경제원 세미나실에서 문창극 총리후보자에 대한 KBS의 왜곡보도사태를 점검하는 세미나를 가졌다.

KBS의 편파·왜곡
공영방송 윤리붕괴
‘문창극사태’ 보도관련 각계비판
좌파노조 하의 정치지형화 심각

좌파노조 하의 공영 저널리즘 윤리붕괴

황근 교수는 문창극 후보 관련 KBS의 보도는 “공영방송으로서 저널리즘 윤리가 붕괴된 단면을 보여 주었다”고 지적하고 세월호 참사 관련 뉴스보도에 청와대 압력설을 내세워 사장을 축출한 공백상태에서 KBS 노조와 제작진에 의해 일어난 편파 왜곡이라고 비판했다.

▲ 황근 선문대교수

KBS는 지난 6월 11일 9시 뉴스에서 구원파 교주 유병언 도피관련 뉴스를 밀어내고 문창극 후보 발언 폭로기사로 그를 친일, 반민족주의자로 보도했다. KBS는 ‘단독보도’라며 ‘일 식민지배는 하나님의 뜻’, ‘게으르고 자립심 부족, 민족 DNA’ 등 타이틀로 보도했다. 당사자의 반론은 일체 언급하지 않았다.
황 교수는 KBS 문제를 방만경영, 자사이기주의에다 지나친 정치 지형화라고 지적했다.
김대중정부와 노무현정부는 정권과 친화력이 강한 언론인 출신을 사장으로 임명하여 ‘말’, 시사저널, 한겨례신문 출신들을 경력직으로 대거 채용하여 현재의 KBS 좌파조직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그뒤 2008년 보수정권이 집권하도고 KBS의 정치지형화는 고쳐지지 않고 오히려 진보성향의 노조가 사장퇴진, 프로그램 투쟁 등 정치적 갈등만 증폭됐다.
실제 인민해방군가(軍歌) 작곡가인 정율성을 미화시킨 특집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이승만 대통령 특집 프로그램 반대 등 정치투쟁을 전개해 왔다.
KBS의 사내 좌파진영 정치적 투쟁의 백미는 2012년 총선투쟁에서 진보노조가 야당과 연대하여 장기파업 투쟁한 일이다. 당시 파업 출정식에 야당 지도부가 참가하고 노조위원장이 “야당과 손잡고 정권을 잡자”고 선언하고 노조간부가 야당 선거공조대책회의에 참석하기도 했다.
황 교수는 이같은 맥락에서 문창극 후보관련 KBS의 보도는 사장퇴진이라는 공백사태에서 좌파노조가 주도한 보도시스템에 의한 전형적인 정치적 편파보도라고 비판했다.

▲ 문창극 총리후보자에 대한 KBS의 왜곡보도 화면.

독립규제기구 ‘공영방송위원회’ 필요

황 교수는 KBS사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자면 진보와 보수를 떠나 내부 구성원들이 정치적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는 ‘사유화 도구’로부터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공영방송 거버넌스 시스템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정치적 논의에서는 KBS 이사회 구성의 여야 안배비율 및 집권당 위주의 사장선출 독식을 방지하는데만 초점을 맞추어 정쟁을 빚어왔다. 황 교수는 공영방송을 실질적으로 감시하고 견제하기 위해서는 지금처럼 비상임 조직체로 회의하고 보고 받는 형태로는 KBS의 구조적 문제를 제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사진 구성에 KBS 출신자들의 비율이 높아 ‘관피아’형 ‘자기들끼리’ 한솥밥 구조로는 개혁이 불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이에 따라 황 교수는 KBS 이사회와 같은 상시적 경영기구가 필요하기에 사내 조직처럼 되어버린 이사회가 아닌 ‘공영방송위원회’와 같은 독립규제기구의 설립을 제안했다.
황 교수는 이같은 독립기구 논의가 무산된 것은 외부의 감시를 거부하는 KBS 종사자들의 저항 때문이었다고 지적하고 이는 ‘방송의 독립성’을 명분으로 자신들만의 방송 이기주의에 안주하겠다는 속내였다고 비판했다. 황 교수는 이처럼 명분과 실제가 전혀 다른 왜곡된 공영방송 구조는 이번 기회에 반드시 개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좌편향 개혁 ‘비정상의 정상화’ 과제

조우석 문화평론가는 문화계와 언론계의 좌편향 개혁은 ‘비정상의 정상화’ 개혁과제로 사회통합 차원에서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 조우석 문화평론가

세월호 참사 관련 보도에서 보면 6년전 광우병 파동보다 더욱 악화된 상황이다. 선동방송의 맨 앞줄에 섰던 MBC를 대신해 지금은 KBS가 앞장서고 있다. 이는 박근혜정부의 언론정책 부재 탓으로 세월호 참사 이후 거의 모든 매체로부터 전방위적 ‘독화살’을 맞으면서 정권차원의 ‘자기방어’에는 손을 못 쓰는 꼴이다.
연합뉴스는 정부의 재정부담과 융자지원을 받아 뉴스통신진흥회의 관리 감독을 받는 조직이다. 반면에 포털(주로 Daum)의 좌파적, 반 대한민국 기사는 주로 오마이뉴스, 미디어오늘, 한겨례 등 좌파매체에 의존하는데도 Daum에 기사를 제공함으로써 포털이 객관적이라는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 연합뉴스이다. 연합뉴스는 정부기관지인데도 사실상 주인 없는 언론으로 방치되어 좌파적 시각이 팽배한 매체로 변질된 상태다.
미디어오늘은 언론노조의 기관지이고 미디어스는 언론개혁시민단체와 자웅동체 관계로 이들은 천안함 폭침 등과 관련 온갖 허위사실과 침소봉대로 종북 좌파적 선동을 해왔다. 이런 매체에 광고를 주는 기업과 단체는 물론 정부광고까지 지원하면서 거꾸로 우파매체에는 정부광고가 없는 역차별이 바로 정부의 언론 무대책을 말해준다.

‘악마의 편집’ 법정으로 가면 유죄

조우석씨는 문창극 후보자의 교회관련 동영상을 9시 뉴스에서 보도한 6월 11일자 KBS 보도는 언론사의 수치로 남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KBS는 그날 언론기관 역할을 포기하고 보도국장 이하 보도국 전체가 조직적 범죄행위를 저질렀다. ‘악마의 편집’으로 국민적 분노를 자아내었으니 대국민 사과가 있어야 한다.
공영방송이 총리 후보자를 ‘인격살인’하고 사회를 들끓게 만든 ‘거짓선동’에 나선 것은 전무후무한 일이므로 이 문제를 법정으로 가져갈 경우 실형을 면할 수 없다는 것이 법조계의 의견이다.
반면에 광우병 선동방송 앞줄에 섰던 MBC의 대변신은 한국언론의 희망이다. KBS의 경우 이사회가 비상한 책임감으로 노조에 흔들리지 않는 사장을 뽑아 노영(勞營)방송을 정상화시켜야 한다. 이는 정부의 정면돌파 의지에 달려 있으며 KBS 내부인사로는 안된다는 결론이다.
노무현 정부시절에는 정연주 카드를 구사했지만 지금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헌법정신에 충실한 전사형(戰士型)으로 좌파들의 도전과 시비를 극복할 수 있어야만 한다.

신료납부거부 시민운동은 정당

박진언

▲ 박진언 배재대 미디어사회학과 교수

배제대 교수는 한국의 공영방송이 자체 콘텐츠 개발이 아닌 베끼기에 안주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선정성이나 막장 논란이 터질 때마다 형식적 사과만 했다고 비판했다. 박 교수는 공영방송에는 품격이 있고 상업방송과 차별화로 오락 프로그램에서도 사회적 이미지를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정석 미래한국 편집위원은 KBS가 정부 출연금과 수신료, 광고료 등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에 공익성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하고 이같은 감사는 시민의 권리이자 의무이므로 문창극 후보 관련 편파 왜곡보도에 대한 저항권으로 ‘수신료납부거부 시민운동’도 정당화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 한정석 미래한국 편집위원

[본 기사는 월간 경제풍월 제1810(2014년 8월호) 기사입니다]

이코노미톡뉴스, ECONOMYTALK

(이톡뉴스는 여러분의 제보·제안 및 내용수정 요청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pr@economytalk.kr 로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미톡뉴스(시대정신 시대정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